“기차 탈선시켜 경제붕괴” 백인우월주의 섬뜩한 테러모의

FBI, 감청내용 방송 보도…체제전복 시도 정황

“극우단체 테러위협, IS와 같은 수준 상향조정”

시위에 나선 미국 백인우월주의자
시위에 나선 미국 백인우월주의자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내 백인우월주의자들이 올해 초 버지니아 리치먼드에서 열린 총기 옹호 집회를 전후해 대규모 테러 행위를 모의했던 정황이 공개됐다.

5일 ABC뉴스는 미국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이 약 한 달 동안 비밀리에 감청한 백인우월주의자 단체 ‘더 베이스'(The Base)의 대화 내용 테이프를 입수해 공개했다.

공개된 녹음에는 미국 내 불법체류 중인 캐나다군 출신 패트릭 매슈스와, 자칭 ‘백인 민족주의자’ 브라이언 램리가 ‘미국 정부의 붕괴’, ‘백인 위주의 국가 건설’등을 위해 인프라 시설물 파괴 등 테러 행위를 모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부갈루’는 미국 내 극우주의자들의 반정부운동을 일컫는 말이다.

FBI는 리치먼드에서 총기 시위가 벌어지기 전에 이들을 체포했다. 이들의 자택에서는 탄약 1천500발과 비상용 식량 등이 발견됐다.

백인우월주의자들 시위
백인우월주의자들 시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들은 지난달 법원에서 징역 9년이 선고됐다.

이들이 속한 모임 ‘더 베이스’는 2018년부터 미국과 해외에서 온라인 채팅방, 개별 모임, 군대식 훈련캠프 등에서 회원을 모집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백인우월주의자 등 극우단체의 활동이 부쩍 늘어난 미국에서는 국내의 테러 위협이 외부 위협만큼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티머시 랜건 FBI 대테러 부 부국장은 이날 하원 정보소위원회에 출석해 “인종 관련 극단주의자들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FBI는 이들 극단주의자의 테러 위험을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동등한 등급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랜건은 FBI가 최근 18개월 새 미국 내 극단주의자들의 폭력행위와 관련한 수사 2천700여건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기간 이들이 18개 종교시설에 대해 치명적인 공격을 가했으며, 이런 행위로 사망자만 70명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존 코헨 국토안보부 정보분석 차관대행도 같은 회의에 출석해 “인종우월주의와 이민자에 대한 혐오가 국내의 가장 큰 테러 위협요인”이라며 “단독범들, 소규모 그룹들, 극단주의 사상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위협이 더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