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유출 혐의 주방위군 소속 21세 군인 체포

FBI, 매사추세츠주 자택 급습…”국방기밀 반출·전파 혐의로 기소할 것”

“공군 정보파트 소속으로 기밀 접근 가능”…국방부 “고의적 범죄 행위”

온라인 채팅 서비스 대화방서 유출…목적·경위·공범 여부 등 집중 수사

기밀 문건 유출 용의자 수사 중인 美경찰
기밀 문건 유출 용의자 수사 중인경찰 (워싱턴 AP=연합뉴스)

연방 법무부는 13일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미 정부의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공군 주방위군 소속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하고 그를 기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세이라는 기밀 문건이 처음 유출된 온라인 채팅 서비스인 ‘디스코드’의 대화방 운영자다.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오늘 법무부는 국방 기밀 정보를 허가 없이 반출, 소지, 전파한 혐의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 잭 테세이라를 체포했다. 테세이라는 주방위군의 공군 소속”이라고 말했다.

이날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은 자동 소총 등으로 무장하고 장갑차까지 동원해 매사추세츠 노스다이튼에 있는 테세이라의 자택을 급습해, 용의자를 체포했다. 이런 체포과정은 CNN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기도 했다.

갈런드 장관은 브리핑에서 “FBI 요원들이 오늘 오후 아무 사고 없이 테세이라의 신병을 확보했으며 그는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에 매진한 FBI, 법무부 검사들, 국방부 동료께 감사한다”며 “수사는 진행 중이며 우리는 적절한 때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했다.

FBI를 비롯한 미 사법당국은 용의자 테세이라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기밀문건의 정확한 유출 규모와 목적, 경위, 단독 범행 여부, 유출된 문건과 온라인에 떠돌고 있는 문서의 조작 여부 등에 대해 본격 수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건유출 용의자 체포 사실을 발표하는 메릭 갈런드 미국 법무부장관
문건유출 용의자 체포 사실을 발표하는 메릭 갈런드 법무부장관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기밀 문건 유출 파문의 직접 관련부서인 미 국방부의 패트릭 라이더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 각자는 (기밀유출 방지와 관련해) 비공개 계약서에 서명한다”면서 “(문건 유출은) 고의적인 범죄 행위”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라이더 대변인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밝혔듯이 우린 이런 무단 유출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유출의 범위와 규모, 영향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기관간, 그리고 정보 당국과 함께 24시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테세이라 체포 등에 대해선 “이는 법 집행 문제여서 국방부가 현 시점에서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법무부 조사에 대해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게 제한적인 것처럼 문서 자체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는게 매우 제한적”이라고 했다.

또 “기밀정보가 다른 곳에 게시됐다는 게 해제라는 뜻은 아니다”라며 “국가안보는 물론 우리 직원과 동맹 및 파트너들의 안전과 안보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으로 인해 기밀 정보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장교 신분도 아닌 군내 하위 계급 병사의 고급 정보 취급과 관련해 AP통신은 테세이라는 공군의 정보부 소속이란 직무상 1급 비밀(TOP SECRET)에 접근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라이더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투부대의 젊은 소대장 등을 거론, “우린 아주 젊은 나이에 많은 책임을 맡긴다”면서 “높은 수준의 보안 인가 등 때론 중대 수준의 책임을 가진 젊은 군인을 신뢰하는 게 군의 본질”이라며 군내 비밀취급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에 대해 반박했다.

매사추세츠 주방위군은 성명을 내고 “이 사안을 매우 심각히 받아들인다”면서 “국가안보는 우리의 최우선 순위이며, 이를 훼손하려는 시도는 우리의 가치를 손상시키고 우리 구성원과 국민, 동맹 및 파트너들간 신뢰를 떨어뜨린다”고 비판했다.

AP통신은 “워싱턴에서 키이우, 서울에 이르기까지 뒤흔들었던 기밀문건의 광범위한 유출과 관련된 군인이 체포됐다”며 “이번 일로 동맹과 적 모두에 대한 스파이 활동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민감한 군사적 정보까지 노출됐다”고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