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장관 내정자 “북한, 지도부 바뀌어야 변화”

블링컨, 강력한 대북 제재 주장…군사 해법에는 반대

국가안보 보좌관엔 힐러리 측근 제이크 설리번 내정

‘외교관으로 길러진 사람’ 별칭…바이든과 20년 동행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토니 블링컨(58) 전 국무부 부장관을 새 행정부의 초대 국무장관으로 지명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의 주요 언론들이 22일 일제히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시인하기 전이라도 차기 내각을 구성할 예정이며 블링컨을 국무장관으로 임명하려 한다는 것을 이 문제에 정통한 3명으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NYT와 CNN도 바이든 당선인이 국무장관으로 블링컨 전 부장관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또 블룸버그는 힐러리 클린턴의 최측근인 제이크 설리번(43)이 차기 바이든 행정부의 첫 국가안보보좌관에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설리번 임명 계획을 복수의 소식통에게서 확인했으며, 24일 공식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도 이들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임명된 론 클레인은 바이든 행정부 초대 내각에 관한 발표가 24일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차기 국무장관으로 거론된 블링컨은 ‘외교관을 하라고 길러진 사람’ 같다는 평을 받는 베테랑 외교관이다.

빌 클린턴 행정부 때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일했으며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선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과 국무부 부장관을 지냈다.

바이든 당선인의 복심인 그는 바이든의 상원 외교위원회 활동을 보좌했고 부통령 재직 당시엔 안보 보좌관을 맡는 등 20년 가까이 함께했다.

특히 바이든이 부통령일 때 안보 보좌관으로서 이란 핵합의(JCPOA)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대선에서 바이든 선거캠프의 외교안보정책도 그가 기안했다.

외신들은 외교관으로서 전문성과 바이든 당선인과의 친밀도를 고려했을 때, 그는 바이든 당선인이 공약한 ‘국제사회 지도자로 복귀’를 이행할 적임자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NYT는 그가 4년간 트럼프 행정부의 돌출적인 정책을 경험한 미국 외교관들과 전 세계 지도자들을 안도하게 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블링컨은 지난 7월 허드슨 연구소 포럼에서 중국에 맞서는 것과 관련해 특정 국가를 압박하기보다는 무역을 증진하고 기술투자 및 인권 분야에서 다국적인 협력을 강조했다.

NYT는 이런 그의 발언이 인도 태평양지역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의미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블링컨은 포용적이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알려졌지만 북한 문제와 관련해선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오바마 정부에서 부장관을 지낼 때 그는 강력한 압박으로 북한의 태도 변화를 꾀하는 ‘전략적 인내’ 정책을 추진했다.

부장관에 부임하자마자 북한의 두 차례 핵실험(4·5차)과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 등 연쇄 도발에 직면한 그는 한미 단일 대오를 강조하면서 당시 박근혜 정부와 보조를 맞춰 촘촘한 대북 제재망을 구축했다.

2017년에는 NYT 기고문에서 북한의 행동 변화는 지도부가 바뀔 때만 가능할 것이라며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대북 압박을 강조했다.

다만 군사적 해결책은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 지었다.

북한의 상당수 핵 시설이 지하나 산속에 숨겨져 있어 미국 정보기관이 탐지하기 어렵고, 서울에서 불과 30마일 떨어진 곳에 대포 수천 문을 배치해 놓은 북한이 선제 타격에 보복으로 맞설 경우 대규모 인명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북한의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 파트너인 중국이 석탄 수입 금지와 같은 강력한 금수 조치로 김정은의 핵 개발 돈줄을 마르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가에선 블링컨이 과거 기조를 유지할지, 달라진 상황을 반영해 새로운 대북 접근법을 모색할지 주목한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미 핵 능력을 고도화한 지금 제재 등 압박만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있다고 평가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지난 8일 “바이든 쪽 여러 인사가 공개적으로 하는 얘기를 들어보면 그때의 전략적 인내로 돌아간다는 것은 아닐 것 같다”고 밝혔다.

(워싱턴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새 행정부 초대 국무장관으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진 앤서니 블링컨 전 국무부 부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