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기밀문서 유출사태 하원 청문회 추진

하원 정보위원장 “접근해선 안 될 정보에 접근권한 줬다”

그레이엄 상원 의원 “큰 손해 입혔다…누군가 책임져야”

WP “러시아, 소셜 미디어 정보 조작 적발 확률 1% 불과”

공화당을 중심으로 워싱턴 정가에서 최근 기밀문서 유출 사태와 관련, 지난 2001년 9·11 사태 이후 정보 접근 권한이 지나치게 확대됐다는 자성론이 나오고 있다.

하원 정보위원장인 공화당 소속 마이클 터너 의원은 16일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 이번 사태에 대해 “9·11 이후 우리는 전체적인 그림을 맞추기 위해 기밀 정보를 보다 광범위하게 공유할 필요를 인식하게 됐다”고 말했다.

터너 위원장은 “매사추세츠에 있는 누군가가 우크라이나 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갖고 있었다는 지점에서 볼 수 있듯 우리는 너무 나갔다”며 이번 사태를 비판했다.

터너 위원장은 조만간 하원에서 청문회를 개최, 개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공군 주 방위군 출신인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 상원 의원도 ABC ‘디스 위크’에서 “내가 이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었다면 놀랐을 것”이라며 “테세이라 정도의 위치에 있는 누군가가 그렇게 많은 접근권을 가졌다는 점에 충격받았다”고 비판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이 사람이 왜 이런 일을 했는지 모르지만, 그는 우리 입지에 큰 손해를 입혔다”면서 동맹 관계 전반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했다.

그는 “문제는 그가 어떻게 이 정보를 얻었고 왜 그리했느냐는 것”이라며 “누군가는 이 문제로 물러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13일 인터넷에 유출된 기밀 정보 유출 피의자로 매사추세츠주 방위군 102 정보단 소속 테세이라를 체포했다.

테세이라는 자신이 운영하는 한 채팅방에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민감한 다수의 정보문건과 함께 한국, 영국, 호주 등 우방이 포함된 기밀 정보를 유포해 국제적 논란을 일으켰다.

한편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유출된 문건을 인용, 러시아 정부가 소셜 미디어와 검색 엔진을 조작해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거짓 정보를 흘리는 데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능숙했다고 보도했다.

WP는 “유출 문건에 따르면 러시아 계정 운영자들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적발되는 확률은 1%에 불과했다”며 “이는 많은 전문가로부터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