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새 패러다임 ‘ESG’ 뭐길래?

최태원 SK회장 언급으로 화제…환경-사회-지배구조 약자

최근 최태원 SK 회장이 언급하는 등 뉴스에서 ESG, 지속 가능 경영 등 기업의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단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홍보 사이트인 ‘뉴스와이어’가 제공하는 ESG 경영의 정의를 소개합니다./편집자주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요소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며 경영을 하느냐를 따지는 지표입니다. 매출, 영업이익과는 관계가 없는 비재무적인 요소입니다.

ESG와 관련한 개념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공유 가치 창출(Created Social Value), 기업 시민의식(Corporate Citizenship),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트리플 바텀라인 (Triple Bottom Line) 등입니다.

지구온난화 문제에 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발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ESG는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019년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착한 소비 활동 관련 조사에서 64.4%의 응답자가 ‘착한 소비’ 활동에 동참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조금 비싸더라도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55.4%에 달했습니다.

소비자는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착한 기업’을 선택하고 ‘착한 소비’를 할 용의가 있는 것입니다.

‘착한 소비’란 인권,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소비 행위를 의미합니다.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 ‘컨셔스(Conscious) 소비’ 등으로도 불립니다. ‘미닝 아웃’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이전에는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의 친환경 활동과 사회적 책임, 투명 경영 등이 투자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SK, 한미글로벌, 삼성화재,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모비스, 네이버 등이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ESG 관련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최태원 SK 회장 [최종현학술원 세미나 영상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