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애틀랜타 뉴스 미국 뉴스 Atlanta K

가톨릭 보수단체, ‘동성애 데이트 앱’ 쓰는 성직자 추적

한 가톨릭 성당/Author Joe Ravi

WP, 우파단체 ‘비밀 프로젝트’ 폭로…”400만부 들여 앱 데이터 확보”

미국의 한 보수 가톨릭 단체가 수년간 50억원 이상을 써가며 동성애 데이트 앱을 사용하는 성직자를 추적하려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9일 심층 보도했다.

종교계 안팎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콜로라도주 덴버에 있는 비영리 단체 ‘부활을 위한 가톨릭 평신도와 성직자’는 게이(남성 동성애자) 데이트 앱을 쓰는 신부들에 관한 데이터를 구매해 이를 전국의 주교들과 공유했다는 게 WP의 폭로다.

주교는 신부보다 직급이 위다.

앱 데이터를 이용해 미국민 개개인의 위치와 활동을 추적하는 것은 종교계까지 새로운 감시 영역을 확장한 것이라고 WP는 전했다. 미국 현행 데이터 프라이버시 관련 법에서는 앱 데이터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 않다.

이 단체는 이같은 비밀 활동이 “주교들에게 신부들을 훈련하는 데 있어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증거 원천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행위가 사실상 신부들을 염탐하는 강압적인 방법이라면서, 신부와 주교 관계를 손상하고 윤리에 대해 너무 단순하게 접근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미국 가톨릭 주교회의 사무총장이 지난 2021년 동성애 데이트 앱을 사용했다는 내용의 가톨릭 전문지 폭로로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당시 이 전문지는 그의 휴대전화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개하면서 정보원이 어디인지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듀크대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전문가인 저스틴 셔먼은 이번 사안도 당시 사무총장 사임과 모종의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 단체의 추적으로 인해 데이트 앱 등을 활발히 쓴 다른 신부나 신학생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는 불확실하다.

그러나 해당 성직자는 정확한 이유도 모른 채 승진에서 누락되거나 조기 은퇴하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소식통은 주장했다.

이 단체처럼 최근 부상한 미국 가톨릭 우파는 성직자 동성애 확산 같은 문제를 교회의 실존적 사안으로 본다. 이들은 전통적 방식대로 주교들의 단속에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특히 개인을 겨냥한 ‘인격 살인’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독신을 서약한 신부는 일종의 공직자로서 앱 데이터에 관한 프라이버시를 존중할 수 없다는 게 이들 단체의 입장이다.

이 단체의 제이드 헨릭스 총재는 지난 8일 입장문에서 앱 데이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교회가 거룩해지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앱을 포함한 디지털 광고 산업은 지난 수년간 상세한 데이터를 익명화해 팔아왔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사고파는 디지털 광고 사업의 규모는 수십억 달러에 달한다.

그러나 위치정보 등을 활용하면 개인의 신원을 역추적할 우려가 있다. 언제 어디서 문제의 앱이 활성화됐는지 알 수 있고, 위치 데이터는 앱을 쓰는 동안 광고주와 실시간으로 공유되기도 한다.

전 세계에서 1천100만명이 이용하는 그라인더는 2020년 데이터 위치정보 공유를 중단했다고 말한다.

신부의 사생활과 관련한 사안은 수십 년 동안 미국 가톨릭 교회를 곤혹스럽게 한 해묵은 문제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미국 신부의 3분의 1이 게이라고 추산한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