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계좌서 현금 20만불 꺼내 고속도로에 뿌린 남성

“가진 것 나누고 싶었다”…가족들 “꼭 필요한 돈이니 돌려달라”

고속도로변에서 100달러짜리 지폐들을 주운 운전자
고속도로변에서 100달러짜리 지폐들을 주운 운전자 [오리건주 유진 지역방송 KEZI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오리건주의 한 고속도로에 거액의 현금이 쏟아져 운전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큰 교통 혼잡을 초래했다. 돈을 뿌린 남성은 목격자 신고로 경찰에 잡힌 후 “선행을 베풀고 싶었다”고 말했다.

14일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콜린 데이비스 맥카시(38)로 신원이 확인된 이 남성은 지난 11일 저녁 7시23분께 오리건주 2대 도시 유진의 5번 주간고속도로(I-5)에서 차를 타고 달리며 100달러 짜리 지폐 2000장, 총 20만달러의 현금을 차창 밖으로 날려 보냈다.

목격자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오리건 주 경찰(OSP)은 “지폐를 주우려는 사람들이 고속도로변에 무단으로 차를 세우고 걸어다녀 차량 통행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사고 위험이 야기됐다”며 맥카시를 추적해 발견하고 심문을 벌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식을 접한 가족들은 맥카시가 가족 공동 명의의 은행계좌에 들어있던 돈을 전액 인출한 것이고, 가족에게 절실히 필요한 돈이라며 “지폐를 주웠다면 주 경찰을 통해 꼭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친척 중 한 명은 맥카시가 종종 이런 뜬금없는 행동을 한다고 주 경찰에 털어놓았다.

경찰은 맥카시가 뿌린 현금 대부분이 회수됐다고 밝혔으나 현장 인근에서는 13일 밤까지도 고속도로변을 뒤지고 있는 사람들 모습이 눈에 띄었다고 지역 언론들은 전했다.

OSP 짐 앤드류스 경위는 “이런 행동은 다른 운전자들에게 큰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며 “맥카시는 무질서한 행동·무모한 위험 초래 등의 혐의로 기소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맥카시를 훈방 조치하는 데 그쳤다.

맥카시가 가족 동의 없이 예금 전액을 인출한 데 대해서도 경찰은 “처벌 가능성이 별로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가족이 공유하는 계좌이고 공동 예금주는 모두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며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돈을 꺼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