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압력 낮아지나…PPI 예상밖 하락에 소매판매 감소

2월 생산자물가, 전월보다 0.1%P↓…소매판매는 0.4%P↓

새해 들어 다시 고조되던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줄어들 가능성을 시사하는 지표들이 잇따랐다.

연방 노동부는 2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보다 0.1% 하락했다고 15일 밝혔다.

0.3% 상승할 것이라는 전문가 전망(월스트리트저널 집계)과 달리 예상외로 하락 전환한 것이다. 지난 1월 상승률 0.3%(최초 발표 0.7%에서 하향조정)보다도 완화한 수치다.

도매 물가인 PPI는 일정 부분 일반 소비자 물가의 선행 지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이날 발표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장기적으로 고착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상당 부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에너지와 식품 등을 제외한 근원 PPI는 전월보다 0.2%, 전년 동월보다 4.4% 각각 상승해 오름세를 이어갔다.

근원 PPI의 전월 대비 상승률은 1월(0.5%)보다 낮아졌지만, 전년 대비 상승률은 1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미국인들이 소비를 줄이고 있다는 사실도 데이터로 확인됐다.

미 상무부는 2월 소매 판매가 전월보다 0.4% 감소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 1월 깜짝 증가세(3.2%)에서 크게 뒷걸음질한 결과로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와 일치했다.

휘발유와 자동차 등을 제외한 근원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0.5% 증가했으나 1월(2.3%)보다는 오름폭이 줄었다.

소비는 미국 실물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버팀목이자 종합적인 경제 건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미국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는 이날 발표는 경기침체 우려를 가중하고 향후 인플레이션 기대를 다소 떨어뜨릴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을 비롯한 잇단 은행 파산 사태로 통화정책 조정 압력을 받고 있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로서는 이러한 수치에 힘입어 3월 기준금리 인상폭을 0.25%포인트로 정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각에서는 동결 가능성까지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