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이 간 관계 회복시키는 마법 같은 이 말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은 욕구… “감사의 말로 토닥토닥”

고트맨 인스티튜트와 러브랩의 공동설립자 존 고트맨과 줄리 슈왈츠 고트맨 심리학자 부부는 부부 관계 안정과 이혼 예측에 대한 연구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최근 경제전문매체 CNBC를 통해 커플 치료를 시작하려는 4만명 이상의 파트너들을 연구한 결과 성공적인 관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구를 공유했다.

연구에 따르면 모든 파트너십은 독특하고 고유한 문제가 있지만 모든 커플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모두는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노력을 상대가 알아줬으면 좋겠고 그래서 자신의 존재감이 드러나길 바란다.

* 성공적인 관계를 위한 1순위 문구: ‘감사합니다 (Thank you)’

고트맨 부부는 “번성하는 관계에는 열정적인 감사의 문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사실 우리는 파트너가 잘못하고 있는 것을 알아차리는 만큼 잘하고 있는 점을 알아차리는 데도 능숙한 편이다.

하지만 파트너가 하지 않거나 잘못하고 있는 것만 보는 함정에 빠지기 십상이다. 심지어 실제와는 다른 이야기를 발전시키고 사실이라고 믿기 시작하기까지 한다.

이 유해한 사고방식을 없애려면 새로운 사고방식을 구축해야 하는데 그것은 상대의 긍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고마워’, ‘감사해’ 라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은 아마도 하루 종일 무의식적으로 동료나 캐시어, 혹은 문을 잡아주는 낯선 사람에게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친밀한 관계인 아내나 남편, 연인에게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얼마나 자주 하고 있는가 생각해 보라.

고트맨 부부는 연구에 참여한 많은 커플들을 통해 한 사람이 감사의 마음을 주기 시작하면 상대방도 쉽게 ‘감사 표현’에 동참해 관계가 강화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1단계: 관찰자가 되어라

가능할 때마다 파트너를 면밀히 주시하며 그들이 하는 일, 특히 긍정적인 일을 적어보라. 그들이 아침 식사 설거지를 하고, 전화를 걸고, 거실에 흩어져 있는 장난감을 치우고, 자신을 위해 커피를 만들러 가면서 당신을 위해 만들어 준 일 등에 주목해 보길 바란다.

감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숨길 필요는 없다. 파트너에게 당신의 하루와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관찰 중이라고 말하라. 그러나 당신이 보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그들의 행동이 많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2단계: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라

그것이 아주 작고 매일 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파트너가 올바르게 하고 있는 일과에 대해 감사하라. 사실 보잘것없어 보이는 그 일들이 감사를 받아 마땅한 일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단순히 ‘고마워요’라고만 말하지 마라. 그 작은 일이 당신에게 왜 큰 일인지 말해주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매일 아침 커피 만들어줘서 고마워. 난 커피향과 부엌에서 당신이 내는 소리를 들으며 잠에서 깨는 것이 참 좋아. 덕분에 하루를 제대로 시작할 수 있어”라고 말이다.

고트맨 부부는 “이것이 결코 쉬울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말라”며 몇 가지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필요한 조언들도 제공했다.

• 시간에 쫓기면…

각자가 하는 모든 일의 목록을 간단히 작성한 다음 그 가운데 서로 교대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선택한다.

당신이 항상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사람이라면, 대신 오늘 당신의 파트너에게 맡기는 것이다.

또 당신의 파트너가 항상 저녁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오늘 밤 당신이 그것을 해본다. 서로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 부정적인 시선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분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 여기, 이 특정한 순간, 이 특정한 사람에 집중하도록 하라.

스스로에게 한번 물어보자. “이 관계가 시작되기 전에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이 있었나? 누구와 있었지? 무엇이 그런 감정을 불러일으켰을까?”

이러한 유형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식별하고 정리하면 불필요한 생각과 감정을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당신은 긍정적인 면을 보고 있는데 상대방이 그렇지 않은 경우..

핵심은 당신이다. 자신의 정신적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기억하라. 파트너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은 당신이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방식을 바꾸는 것은 강력하다.

당신은 이제 꼬리를 물며 계속되는 부정성의 순환을 끊어내고 관계를 망치는 생각들에 먹잇감을 제공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그것만으로도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애틀랜타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