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서 또 7명 총격사망…”피해자는 중국계 일꾼들”

농장·운송업체서 연달아 총격… “용의자는 60대 노동자”

경찰이 해프문베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한 고속도로 인근 현장을 조사 중이다. [AP=연합뉴스]

경찰이 해프문베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한 고속도로 인근 현장을 조사 중이다. [AP=연합뉴스]

캘리포니아주 서부에서 23일(현지시간) 오후 60대 노동자가 총기를 난사해 모두 7명이 사망했다.

AP·AF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총격 사건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샌프란시스코에서 남쪽으로 48㎞가량 떨어진 도시 해프문베이의 외곽지역에서 발생했다.

샌머테이오 카운티의 한 관계자는 AP 통신에 해프문베이 외곽에 있는 버섯농장과 그와 인접한 운송업체에서 연달아 총격이 발생해 각각 4명, 3명이 숨졌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 NBC 베이 에어리어는 해프문베이 시의원의 말을 인용해 희생자들은 중국인 농장 일꾼들이라고 전했다.

한 명은 위중한 상태로 인근 병원에 이송됐다.

샌머테이오 카운티 셰리프는 사건 발생 직후 트위터에서 “이번 사건에 대응하고 있다”며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했으며 용의자는 구금 중”이라고 밝혔다.

이 용의자는 해프문베이에 거주하는 자오춘리(67)로, 사건이 발생한 지 수시간 후 해프문베이 경찰서 주차장에 정차된 자신의 차량에서 저항 없이 체포됐다.

셰리프는 “용의자의 무기는 그의 차 안에서 발견됐다”며 “현지 이 지역은 안전한 상태”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번 범행을 자오춘리의 단독 범행으로 보고 있다.

셰리프는 그의 범행 동기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AP통신은 카운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사건이 발생한 농장과 운송업체의 관련성은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용의자는 이들 업체 중 한 곳에서 일하고 있으며 모종의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해프문베이는 농업에 종사하는 1만2천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해안 도시로, 백인들이 주로 거주해 아시아계의 비중은 5%에 불과하다.

이번 총격은 미국에서 올해 들어 발생한 6번째 총기난사 사건으로 기록됐다.

몬터레이 파크 피해자들을 추모하는 사람들 [AP=연합뉴스]

몬터레이 파크 피해자들을 추모하는 사람들 [AP=연합뉴스]

또한 이 사건은 로스앤젤레스(LA) 인근 몬터레이 파크에서 최소 11명이 사망한 총격 사건이 발생한 지 만 이틀이 채 지나지 않아 발생했다.

음력 설 전날인 21일 몬터레이 파크의 중국계 댄스 교습소에서 휴 캔 트랜(72)이 총기를 난사해 11명이 목숨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