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CS “시니어 역모기지 무료 상담”

62세 이상 주택소유주 대상…”안정적 노후대책 가능”

팬아시안커뮤니티센터(대표 김채원, CPACS)가 주택을 소유한 시니어들에게 안정적인 노후 대책을 제공해주는 역모기지(Reverse Mortgage) 융자상담을 제공한다.

역모기지 융자 신청은 62세 이상의 주택소유주가 주택에 묶여 있는 자산 (Equity)을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대출기관에서 주택의 자산을 담보로 돈을 융통해 주는 융자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연방 도시개발청(HUD)과 연방 주택행정청(FHA)는 시니어 주택소유주가 자신이 처한 여러 상황을 잘 고려해 보고 각자 필요에 알맞는 결정을 하도록 돕고 있다.

도시개발청(www.hud.gov)의 승인된 주택상담기관인 CPACS는 “연방에서 제공하는 역모기지 융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택상담을 꼭 받아야만 한다”면서  “융자 액수는 주택자산의 규모와 역모기지 신청 당시 나이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또한, 역모기지를 받는 동안, 신청자가 계속해서 주택 소유주로 남게되며  주택 재산세와 주택 보험료는 신청자의 책임이고 주택를 계속해서 양호한 상태로 관리 및 유지할 책임이 있다.

CPACS는 “신청자가 관련 주택에 주거하는 동안은 역모기지 융자를 상환할 필요가 없지만 역모기지 신청자가 사망하거나 주택을 매매할 경우, 역모기지 융자 전액을 상환해야만 한다”면서  “해당 주택을 매매한 돈으로 상환하든지 아니면 언제라도 벌금없이 융자 금액을 상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역모기지 종류, 페이먼트 플랜 옵션, 필요에 맞는 역모기지 선택방법, 역모기지 관련 비용, 세금 및 사회보장 혜택에 끼치는 영향, 역모기지의 대안 등에 대해 상담을 원하는 미국 전역의 한인 시니어들은 전화 770-936-0969(ext. 151)  또는 이메일 stephen.lee@cpacs.org로 문의하면 된다.

윤수영 기자 yoon@atlantak.com

팬아시안커뮤니티센터 직원들/CPACS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