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2회 접종시 변이에도 강력한 면역 반응”

옥스포드대 “1회만 접종해도 강력한 T세포 반응” 새로 발견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2회 접종할 경우 영국발·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에도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1일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윌리엄 제임스 옥스퍼드대학교 바이러스학 교수 연구팀의 실험 결과 화이자 백신을 2회 접종할 경우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반응이 약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이 감염되지 않도록 충분한 면역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임스 교수는 “2회차 접종 후 90%가 넘는 사례에서 바이러스를 중화시킬 수준의 항체가 생성돼 감염으로부터 접종자를 보호했다”며 “우리는 접종자들이 기존 바이러스는 물론 남아공 변이와 영국 변이로부터 보호받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바이러스의 진화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백신이 출시되고 사람들이 2회차 접종을 받으면 우리는 올여름쯤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상황에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특히 화이자 백신 1회차 접종을 받은 피험자들이 모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강력한 T세포 반응을 보인 사실을 새로 발견했다. T세포는 면역세포의 일종으로 바이러스를 직접 공격하거나 감염된 세포를 파괴한다.

항체와 달리 T세포는 바이러스 감염 후 항체가 사라진 후에도 면역 체계에 기억돼 바이러스가 다시 침투했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장기적인 면역을 제공한다. 앞선 연구들은 화이자 백신의 T세포 반응에 대해 연구하지 않았다.

제임스 교수는 “1회차 접종만으로 감염을 막을 순 없겠지만, 몸 안의 면역 체계가 더 좋은 반응을 낼 수 있도록 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며 “T세포가 이미 만들어져 반응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은 2회차 접종시 매우 좋고 강력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이유”라고 분석했다.

가디언은 T세포 반응 덕분에 화이자 백신 1회차 접종을 받은 사람은 향후 나타날 새로운 변이에 면역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제임스 교수는 “새로운 변이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할 순 없지만, (T세포 반응은)효과가 있어 면역 체계가 변이에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연구는 아직 동료 과학자들의 평가를 거치지 않았다.

화이자 백신 [AFP=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