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남아공발 변이에도 효과”

텍사스 의대와 가공 바이러스 실험…영국발 변이에 “더 좋은 결과”

미국 제약사 화이자는 바이오엔테크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남아공발 변이에 대해서 효력 감소가 거의 없다고 27일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화이자는 이날 미 텍사스주립대 의과대학(UTMB)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 결과 3개의 남아공발 변이로 만든 가공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접종자 혈액의 항체역가 감소치는 두 배 미만이었다.

이는 ‘E484K’와 ‘N501Y’ 등 남아공발 변이를 무력화하는데 백신이 여전히 효과적이라는 의미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모든 남아공발 변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해 2주 안에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페이-융 시 UTMB 교수는 전했다.

또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 영국발 주요 변이에 대해서는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향후 모든 영국발 변이로 가공한 바이러스로 추가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동료평가(피어리뷰)는 거치지 않았다.

컬럼비아대 연구팀도 백신 접종 후 만들어진 항체의 남아공발 변이에 대한 효력 감소가 미미하다는 실험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이 실험은 수포성구내염에 기반한 가상 바이러스(pseudovirus)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에 대해 시 교수는 “컬럼비아대측 연구가 인정을 받으려면 실제 바이러스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남아공발 변이에 효력 감소 거의 없어”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