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미국법인, 상무부에 반도체 자료 제출

기아, 반도체 공급 차질 답변…현대차, 모두 비공개

 © News1 임세영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미국 법인이 미국 정부가 요청한 반도체 공급망 관련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앨라배마 법인과 기아 조지아 법인은 지난 8일 연방 상무부 요구에 따라 반도체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생산과 관련된 정보는 제출하고, 국내를 포함한 다른 법인과 관련된 자료는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앨라배마 법인이 낸 자료는 모두 비공개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 조지아 법인은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반도체 업체의 생산기지가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엔진컨트롤유닛(ECU) 공급에 차질이 있고, 이로 인해 생산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반도체 공급량과 재고량, 고객 정보 등 내용에 대해서는 비공개 처리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전 세계 주요 반도체 기업에 지난 8일을 제출 기한으로 △생산능력 △제조공정 △생산품 △고객사 △리드타임 △제품재고 △공급이상 등의 항목에 대해 답할 것을 요청했다.

현대차와 기아에 자료를 요청한 것은 반도체 공급망 관련 조사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에서 비롯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 외에도 GM, BMW, 토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도 자료를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