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 세계 고용시장 격변…AI탓 일자리 2600만개 사라져”

WEF 보고서 “일자리 25% 변화 속으로…1400만개 순감”

향후 5년간 경제가 약화하는 반면 기업들의 인공지능(AI)과 같은 기술 적용이 크게 늘면서 글로벌 고용시장이 요동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기존 일자리의 거의 25%가 변화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고, 특히 기업들의 AI 기술 도입으로 일자리 2600만개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전 세계 45개국 800개 이상의 기업을 상대로 조사해 30일 이런 보고서를 내놨다고 CNN방송과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5년 동안 일자리 4개꼴 중 하나에서 AI와 디지털화, 그리고 녹색에너지 전환이나 공급망 리쇼어링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또 챗GPT와 같은 AI 기술 적용이 늘면서 일자리에는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같이 나타날 전망이다. 추론이나 의사소통, 의사 조정 등을 포함하는 많은 역할을 대체하거나 자동화하는 식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의 약 75%는 AI 도입으로 현금 출납 입장권 담당, 사무 행정 보조, 경리 분야 등의 업무 종사자를 최대 2600만명 줄이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빅데이터 분석, 기계학습(머신러닝), 사이버 보안 등의 분야에서는 2027년까지 일자리가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전체적으로 오는 2027년까지 6900만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되지만, 8300만개는 사라진다는 것이다. 순수한 감소치 1400만개는 현재 고용 규모의 약 2%에 해당한다.

이런 가운데 독일의 후베르투스 하일 노동장관은 자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AI가 결국 일자리를 없애기보다는 창출하는 것이 많고, 독일의 노동력 부족 완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낙관론을 피력했다.

한편 유럽연합(EU) 경쟁담당 집행위원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는 이날 EU가 세계 최초로 AI법을 제정할 수 있도록 올해 내 정치적 합의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EU는 지난 27일 챗GPT 등 AI 기업이 시스템 작동에 사용된 원데이터의 저작권을 공개하게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AI 규제법안 초안을 마련한 바 있다.

챗GPT [오픈AI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