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산악인 3명 눈사태로 사망

뉴욕 한미산악회 소속…기상악화로 시신수습도 어려움 겪어

외교부 “현지서 영사조력 제공 중…시신 수습엔 시간 걸릴듯”

워싱턴주 캐스케이드산맥에서 산행 중이던 한인 산악인 3명이 눈사태로 변을 당했다.

22일 시애틀총영사관과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뉴욕 한미산악회 소속 회원 7명은 지난 19일 캐스케이드산맥에 올랐다.

이들은 2653m 높이의 콜척 봉우리에 오르려다 2000m가량 올랐을 때쯤 폭설과 강풍을 만났다.

나머지 4명은 구조 요청을 위해 긴급히 하산했다가 다시 올라온 뒤 조 씨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생존자들은 캠프까지 걸어갔지만, 통신장치나 비상용 신호기를 가져오지 않아 당국에 곧바로 연락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들 7명은 시애틀 한인 산악회 소속 회원들과 함께 다른 장소로 등반할 계획이었지만, 기상 악화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시애틀 한인 산악회 회원들은 함께 등반하지는 않았다.

현지 당국은 여전히 많은 눈이 내리는 등 기상이 좋지 않아 시신 수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애틀총영사관 관계자는 “날씨가 여전히 좋지 않아 현지 당국에서 헬기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사고와 관련해 “우리 국민 1명하고 미국 시민권자 2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지 우리 공관에서는 필요한 영사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현지 당국에 따르면 이번 눈사태로 인해서 시신을 수습하는 데 다소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며 “시신이 수습할 때까지 필요한 영사조력을 다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캐스케이드/위키피디아 자료사진 Author Dll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