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가족,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욱일기 영상 삭제

댈러스 거주 9세 소년이 발견…서경덕 교수 “정말 대단한 일”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사이트 속 영상의 욱일기 배경 화면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사이트 속 영상의 욱일기 배경 화면 현재 이 영상에는 욱일기가 삭제됐고, 대신 고양이 모습으로 대체됐다.[서경덕 교수 제공]

텍사스주 댈러스시 인근에 거주하는 한인 가족이 워싱턴DC에 있는 스미스소니언박물관이 발행하는 매거진 사이트 속 욱일기 영상을 삭제했다.

9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소셜미디어(SNS)에 따르면 한인 초등학생 A(9)군은 스미스소니언 매거진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보던 중 욱일기를 발견했다.

1분 분량의 영상은 과연 고양이가 애완동물로서 인간에게 얼마나 길들었는지를 알려주는 내용이다. 이 영상에서 일본의 사례를 들면서 관련 배경 이미지로 욱일기를 사용한 것이다.

그러자 박물관 측은 “메일을 줘서 고맙다”는 등 형식적인 답변만 했을 뿐 일주일이 넘도록 해당 영상을 지우지 않았다.

A군은 이런 사실을 엄마(이아르나)에게 알렸고, 이 씨는 커뮤니티에 영상을 지우는데 함께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한인 등 많은 분이 동참해 압박하자 박물관 측은 마침내 욱일기를 삭제했다.

서 교수는 “멋진 일이다. 댈러스에 출장을 가게 된다면 이 가족에게 꼭 식사를 대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카타르 수도 도하의 대형 쇼핑몰 외벽에 내걸렸던 일본 욱일기 응원 사진도현지 동포들의 참여로 내려졌다고 소개했다.

서 교수는 “예전에는 욱일기 문양을 보면 사진과 함께 저에게 제보를 해와 우리 팀에서 대부분 바꿔 나가는 방식이었는데, 요즘은 각국 한인들이 직접 항의해서 바꾼 후 연락을 주는 횟수가 많아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