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겐 북한 규탄보다 인플레 감축법이 중요”

의회 전문매체 ‘더힐’ 칼럼…해리스 방한 성과 평가

판문점 둘러보는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
판문점 둘러보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많은 한국인에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북한을 향한 반복된 규탄보다 중요했다.”

동아시아 전문 언론인 도널드 커크가 3일 의회 전문매체 더힐에 기고한 칼럼의 일부다.

커크는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과 관련해 별도 칼럼을 게재하고,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한 IRA 입법에 따른 한국 내 정서를 소개했다.

이어 “백악관이 북한의 위협에 초점을 맞추는 와중에 이 발언을 소개할지 여부는 윤 대통령 대변인에게 달려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해리스 부통령의 비무장지대(DMZ) 방문으로 북한의 위협이 물리적으로 한층 가깝게 다가왔을 수 있다고도 분석했다.

그는 “정전협정으로 1953년 그어진 선 앞에서 북한 경비병을 바라보며, 해리스 부통령은 북한 위협의 위급성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너무 가깝다’는 것이 그녀의 준비되지 않은 즉각적 반응이었다”고 언급했다.

해리스 부통령이 DMZ 연설에서 ‘한국’을 ‘북한’으로 잘못 말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칼럼은 “해리스 부통령의 일본에서의 사흘간 빡빡한 일정과 한국에서 긴 여정을 고려하면, 부끄러운 실수도 용서받을 만하다”며 한국의 공식 명칭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Republic of Korea)’로 적힌 연설문을 ‘리퍼블릭 오브 노스 코리아’로 잘못 읽었던 해프닝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해리스 부통령이 윤 대통령과 회담에서 여성의 권리를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면서, “윤 대통령은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면서도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려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