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맛집] ‘포’의 매력….쌀국수 맛집 BEST

소고기나 닭을 사용한 고기 국물에 쌀국수를 말아먹는 베트남식 요리인 쌀국수. 쌀국수가 처음 한국에 선보일 때만 해도 독특한 향신료 탓에 ‘별미’ 정도로 취급되었던 때도 있었는데, 지금은 콩나물국밥을 제치고 ‘해장 1순위 음식’으로 손꼽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자리를 잡았다. 뜨끈한 온도감의 고기 국물과 숙주, 쌀로 만들어 속이 편안한 면발까지 해장 음식으로서의 구색을 고루 갖춘 것이 한국인의 사랑을 받은 이유다.

쌀국수는 동남아 지역의 국민음식인 만큼 지역색이 있는 편인데, 베트남 호치민식의 쌀국수는 은은한 단맛이 감도는 육수에 숙주를 넣어 먹는 방식이고, 베트남 하노이 스타일은 향신료를 최소화해가며 소고기를 진득하게 우린 육수에 숙주를 넣지 않고 간단한 마늘 절임 정도만 곁들여 먹는다. 태국식은 각종 향신료를 넣어 새콤달콤 강렬한 풍미와 함께 진한 육수의 맛이 특징이다.

한국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쌀국수가 모두 들어와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해서 먹을 수 있는데, 여기에 레몬이나 고수, 절인 양파, 매운 사테 소스, 굴소스 등의 재료를 추가하면 다양한 풍미를 추가할 수 있다. 자신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쌀국수를 찾는 여정도 꽤나 재미있다.

최근 인기 있는 쌀국수 맛집을 보면 국수 맛뿐만 아니라 인테리어나 기물들 또한 현지 스타일 그대로를 재현하는 곳이 많아졌는데, 굳이 여행을 가지 않아도 잠시간 현지에 온 것 같은 착각이 일게 할 정도의 식당이 많다. 맛뿐만 아니라 보는 재미까지 있는 쌀국수 신상 맛집으로 동남아 여행을 떠나보자.

서울의 쌀국수 맛집으로는 연남동 소이연남, 노량진 사이공리, 송파 골든타이, 압구정 미앙, 도산 까폼, 도산 소이연남마오, 도산 탈, 양재 안남, 여의도 란나타이, 남산 창수린, 대학로 뎁짜이, 삼청동 화양연화, 성북동 밀림, 망원 라오삐약, 성수 마하차이, 성수 레몬그라스, 연남동 툭툭누들타이, 여의도 하노이의아침, 연남 반미프엉, 용산 효뜨, 용산 쏭타이치앙마이, 강남 땀땀, 을지로 꾸왁칼국수, 성수 냐항, 고려대 근처식당, 용산 굿손, 논현 모스가든, 을지로 을지깐깐, 이태원 팟카파우, 이태원 꾸잉, 종로 살라댕방콕, 합정 프롬하노이, 홍대 뭄알로이, 신당 포25, 숙대 남박, 을지로 촙촙 등이 유명하다.

전국 쌀국수 맛집으로는 동탄 포레스트, 분당 효뜨꽌, 강원 하이타이드, 부천 드렁킨타이1호점, 대전 치앙마이방콕, 대전 가남지, 부산 어밤부 등이 유명하다.

1.베트남에 여행 온 듯한, 신당 ‘포25’

매장정보 바로가기▶

abcd0119님 인스타그램

abcd0119님 인스타그램

abcd0119님 인스타그램

요즘 핫한 식당들이 모여있는 신당에 위치한 쌀국수 전문점. 현지 느낌이 물씬 풍기는 인테리어와 소품, 기물들이 마치 베트남 여행에 온 듯한 착각이 일게 할 정도다. 쌀국수는 넓적한 쌀면을 부드럽게 삶아낸 베트남 스타일로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매콤한 고추기름 양념인 ‘사테똠’을 추가하면 얼큰하게도 즐길 수 있다. 베트남식 비빔국수인 ‘분짜’, 숯불에 익힌 돼지고기를 밥과 함께 먹는 ‘껌승’등이 인기가 많다. 베트남 맥주와 음료를 추가하여 현지 로컬 분위기를 내는 것도 추천한다.

▲위치: 서울시 중구 퇴계로85길 28

▲영업시간: 매일 11:00 – 02:00

▲가격: 포 보 9800원, 포씅보 1만5800원, 분짜 1만800원, 껌승 9800원

▲후기(식신 짹짹2): 현지인이 운영하신다더니 분위기며 맛이며 전부 현지 느낌 낭낭한 식당. 가게가 좀 좁고 다닥다닥이긴 한데 이것또한 현지 감성 아니겠습니까ㅋㅋ 쌀국수 담백하구 개운한 맛이구 양도 많아요.

2.매력만점 부추 군만두와 개운한 쌀국수, 성남 ‘덕발장’

매장정보 바로가기▶

min_gwang0207님 인스타그램

min_gwang0207님 인스타그램

성남에 위치한 아시안 음식 전문점. 대표 메뉴인 소고기 쌀국수는 얇게 저민 고기가 수북하게 올려져 나오는 스타일로 고기 육수가 개운하면서도 은은한 산미가 있어 계속 국물을 들이켜게 한다. 버미셀리면과 볶은 소고기를 달콤새콤한 느억맘소스에 비벼먹는 비빔 쌀국수인 ‘분보싸오’도 인기. 덕발장을 유명하게 한 메뉴인 ‘부추 군만두’는 라이스페이퍼에 부추와 계란, 다진 고기를 넣어 싼 뒤 바삭하게 구워내는 만두로 사이드 메뉴로 추가해서 먹기 좋다.

▲위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도촌로7번길 3-13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B·T 15:00 – 17:00) 매주 월요일 휴무

▲가격: 소고기쌀국수 1만원, 분보싸오 1만2000원, 부추 군만두(6p) 6000원

▲후기(식신 기싱꿍꼬또): 옛날 시청 근처에 있을때도 자주 갔었는데 매장 확장하셨다구~ 부추 군만두 요게요게 아주 요물입니다. 엄청 바삭하고 맛있어요. 쌀국수에 고기도 엄청 듬뿍 올려주셔서 한 그릇 먹고나면 든든합니다.

3.성수에서 즐기는 태국의 맛, 성수 ‘마하차이’

매장정보 바로가기▶

sosohan_foood님 인스타그램

sosohan_foood님 인스타그램

sosohan_foood님 인스타그램

태국을 여행하며 방콕 야시장에서 즐겼던 태국의 요리들을 소개하고 싶어 시작했다는 곳. 성수 본점과 함께 인근 서울숲역에 2호점이 있다. 쌀국수, 팟타이, 쏨땀, 푸팟퐁커리 등 태국의 다양한 요리들을 맛볼 수 있는데 기본 메뉴인 ‘소고기 쌀국수’는 짙은 색의 국물이 특징인 태국식 스타일의 쌀국수다. 새우가 들어간 팟타이에 계란 오믈렛을 둘러 부드러운 맛을 추가한 ‘오믈렛 팟타이’도 추천할 만하다. 평일 런치에는 일부 할인을 하는 등 가성비가 좋은 점이 장점이다.

▲위치: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 399 2층

▲영업시간: 평일 11:00 – 21:00 주말: 11:30 – 21:00 (평일 B·T 15:00 – 17:00)

▲가격: 소고기쌀국수9500원, 오믈렛 파타이 1만1500원, 푸팟퐁커리덮밥 1만4500원

▲후기(식신 4차원몽환토끼): 태국음식 먹고 싶을때마다 들리는 곳~ 평일 런치때 가면 가성비도 대박이에요!! 간도 딱 맞고 감칠맛도 있고 시킨 요리들 전반적으로 모두 맛있었어요!

4.다정하고 즐거운 누들샵, 숙대 ‘남박’

매장정보 바로가기▶

zassly_days님 인스타그램

zassly_days님 인스타그램

부부인 남준영 셰프와 박지은 대표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따서 지은 ‘남박’. 부부의 경험과 시간을 담아낸 정성스러운 베트남 요리들이 준비되어 있는 공간이다. 한우를 사용해 우려낸 쌀국수가 대표 메뉴인데, 사골을 넣어 뽀얀 설렁탕 스타일의 국물이 독특하다. 곁들이기 좋은 메뉴은 ‘당근 라페’로 라임, 올리브 드레싱을 곁들여 상큼하면서도 당근의 단맛이 잘 우러난다.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영업을 해 아침식사로 쌀국수를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76길 11-31

▲영업시간: 매일 08:00 – 15:30 매주 월요일 휴무

▲가격: 한우 쌀국수 1만2000원, 얼큰 한우 쌀국수 1만3000원, 당근 라페 4000원

▲후기(식신 출근길퇴근길): 한우쌀국수 국물이 정말 맛있었어요. 매장이 진짜 베트남 현지에서 먹는 느낌이에요. 얼큰쌀국수는 똠얌꿍 맛이 살짝 나네요.

5.요즘 을지로에서 가장 힙한 쌀국수, 을지로 ‘촙촙’

매장정보 바로가기▶

every_having님 인스타그램

every_having님 인스타그램

잠실 롯데월드몰 입점에 이어 편의점 PB상품으로 출시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베트남 요리 전문점. 모던한 스타일의 인테리어에 현지 느낌의 소품과 기물들이 합해져 세련된 동남아 음식점의 느낌을 준다. 촙촙의 쌀국수는 12시간 이상 사골과 양지, 약재를 넣고 우려내 깊은 맛의 국물이 특징이다. 신메뉴 ‘마라 쌀국수’는 여기에 마라 소스를 더해 얼큰한 맛을 더했다. 시그니처인 ‘촙촙면’은 칠리 페이스트를 이용해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의 꾸덕한 소스가 독특한 누들. 주말엔 웨이팅이 잦으니 방문 시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시 중구 수표로 46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평일 B·T 15:00-17:00

▲가격: 소고기 쌀국수 1만1000원, 촙촙면 1만2000원, 마라 쌀국수 1만3000원

▲후기(식신 여우벌): 브레이크 타임 끝나자 마자 달려갔는데 이미 웨이팅이 있더라구요..ㅠ 쌀국수랑 마라쌀국수 다 맛있고 촙촙면은 약간 로제+땅콩 소스 느낌? 처음먹어보는 맛~ 독특했어요~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