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어린이용 인스타그램 개발중단

‘인스타그램 청소년에 유해’ 논란에 결정…“부모 감독기능도 강화”

인스타그램 앱
인스타그램 앱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페이스북이 사진·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을 둘러싼 논란 속에 어린이용 인스타그램(Instagram for kids) 개발 계획을 중단한다고 27일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인스타그램 키즈’의 구축이 올바른 일이라고 믿지만 우리는 그 작업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페이스북은 “그 사이에 인스타그램은 10대 청소년들의 안전과 10대들을 위한 부모의 감독 기능을 확대하는 데에 계속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WSJ이 입수한 회사 내부 문건에 따르면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밝힌 영국과 미국의 10대 청소년 중 각각 13%, 6%가 인스타그램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보도 후 미 정치권에서 인스타그램 키즈 개발을 포기하라는 목소리가 커졌고, 상원 상무위원회 산하 소비자보호소위원회는 페이스북 책임자 등을 불러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애덤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는 성명에서 “부모, 전문가, 정책결정권자, 규제당국과 협력하고, 그들의 우려를 경청하며, 온라인상의 10대 초반 아이들을 위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가치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세리 대표는 인스타그램 키즈 계획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비판론자들은 이 프로젝트를 나쁜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면서 “아이들은 이미 실제로 온라인에 들어와 있다. 따라서 그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나이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지금보다 훨씬 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10∼12세 아이들을 위한 인스타그램 키즈 서비스는 부모의 동의가 있어야 가입할 수 있고, 광고를 내보내지 않으며, 나이에 맞는 적절한 콘텐츠와 기능을 제공하며, 부모의 감독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모세리 대표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