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현금 2000불 줘야”…부양안 거부 시사

초당적 합의 부양책 제동…펠로시 “우리도 2000불 원해”

상하원 찬성 3분의 2넘어 대통령 거부권 사실상 무력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의회를 통과한 8920억 달러(약 987조원 상당) 규모의 경기부양법에 대해 22일 수정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영상메시지에서 전날 상·하원을 모두 통과한 경기부양법을 “정말로 수치”(It really is a disgrace)라면서 서명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개인당 지급되는 지원금을 법안에 명시된 최고 600달러(약 66만원)에서 2000달러(220만원)로 세 배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의회에 이 법안의 수정을 요구한다”면서 “낭비요소와 불필요한 항목을 법안에서 없애고 적절한 법안을 내게 보낼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가 의회를 통과한 경기부양법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AP통신은 그가 경기부양책에 서명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고 전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2000달러의 현금지원은 우리가 줄곧 주장하던 것”이라며 “이번 주말 대통령이 원하는 대로 수정안을 통과시키자”고 맞불을 놓았다. 반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아무런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부양책을 가결한 상·하원 표결 결과를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도 이를 다시 통과시킬 수 있을 만큼 찬성표가 나왔다. 미국 법률에 따르면 대통령이 거부권(veto)을 행사해도 상하원의 찬성표가 3분의 2가 넘으면 대통령 서명없이 법안이 공포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양책과 함께 의회를 통과한 연방 정부 예산안에도 서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