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펜스는 인간 컨베이어벨트 불과”

한솥밥 먹던 부통령 직격…2024년 공화당 대선 경선서 격돌 가능성

공화당 주도 행사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공화당 주도 행사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한솥밥을 먹던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을 향해 ‘인간 컨베이어벨트’에 불과했다면서 또다시 공격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7일 테네시주에서 공화당이 주도한 한 행사 연설에서 “마이크 펜스는 위대해지고 역사적으로 남을 일을 할 기회가 있었다”며 “그러나 마이크는 행동할 용기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펜스는 인간 컨베이어벨트 외엔 어떤 선택도 하지 않았다”며 “선거가 사기였음에도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11월 대선이 부정선거였다며 패배를 인정하지 않은 채 펜스 전 부통령이 당선 인증을 해선 안 된다고 압박했지만, 펜스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작년 1월 6일은 트럼프 지지층이 바이든 당선 인증을 막기 위해 의회로 난입해 난동을 부린 폭동이 발생한 날이기도 하다.

지난 16일 청문회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해 펜스 전 대통령을 전방위로 압박했다는 증언이 쏟아졌는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연설 발언은 이에 대한 반박으로도 볼 수 있다.

펜스 전 부통령은 당선 인증이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해 자신에게는 이를 막을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설에서 자신이 차기 대선에서 이길 경우 1·6 폭동에 가담했다가 기소된 이들에 대한 사면을 매우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 의원이 뒤이은 연설에서 트럼프의 사면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레이엄 의원을 ‘리노'(RINO)라고 부르기도 했다.

리노(Republican in name only)는 허울뿐인 공화당원이라는 뜻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에 재출마 의사를 숨기지 않는 가운데 펜스 전 부통령 역시 대권 도전을 준비 중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대통령과 부통령으로 함께 지낸 이들이 공화당 경선에서 맞붙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