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자산가치 조작’ 검찰 질문에 묵비권 행사

“헌법상 권리따라 답변 거부”…위증시 형사 처벌 가능성 감안한 듯

SNS에 선거광고 스타일 동영상…2024년 대선 출마 조기선언 시사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가족 기업의 자산가치 조작 의혹과 관련한 뉴욕주 검찰의 질문에 묵비권을 행사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검찰 심문에 맞춰 공개한 성명에서 묵비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헌법이 모든 시민에게 부여한 권리에 따라 검찰에 대한 답변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뉴욕주 검찰은 트럼프 일가가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부동산의 자산가치를 축소하면서도 은행 대출을 받는 과정에선 자산가치를 부풀렸다는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뉴욕주 검찰은 민사 사건으로 이 사안을 다루고 있어 형사 기소를 할 수 없지만, 맨해튼 연방지검은 같은 사안을 형사 사건으로 다루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증언이 맨해튼 연방지검의 수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도 있고, 형사 기소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3년 가까이 추적 중인 뉴욕주 검찰은 트럼프 그룹의 행위는 사기성이 짙다고 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장녀 이방카는 이미 지난주 검찰의 심문을 받았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녀들은 앞서 검찰 증언에서 묵비권을 행사하지 않았다.

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통령 선거에 도전할 경우 이번 묵비권 행사가 정치적으로 부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과거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중연설 행사에서 조직범죄 관련자들이 묵비권을 행사하는 것을 언급하면서 “무죄라면 왜 묵비권을 행사하느냐”고 조롱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묵비권을 행사하는 이유에 대해 검찰의 표적수사와 적대적인 언론환경을 언급하면서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명에서 “예전에 ‘죄가 없다면 왜 묵비권을 행사하느냐’는 질문을 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답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만든 SNS ‘트루스소셜’에 “인종차별론자인 뉴욕주 검찰총장을 만나게 됐다. 미국 역사상 가장 거대한 마녀사냥의 일환이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인종차별론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흑인인 레티샤 제임스 검찰총장에게 쓰는 표현이다. 민주당 소속으로 흑인 여성인 제임스 총장이 정치적인 이유로 자신을 표적으로 삼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취지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검찰 증언 전날이자 미 연방수사국(FBI)이 플로리다주의 마러라고 리조트내 자택을 압수수색한 다음날인 지난 9일 오전 자신이 만든 SNS ‘트루스소셜’에 선거광고 스타일로 제작된 3분50초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 동영상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철군과 휘발유 가격 상승 등조 바이든 대통령 집권 이후 ‘실정’에 대해 신랄히 비판하면서 미국이 쇠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영상은 “앞으로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문장과 함께 마무리된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이른 시일내에 2024년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9일 뉴욕 트럼프타워로 들어가며 손을 흔드는 트럼프 전 대통령
지난 9일 뉴욕 트럼프타워로 들어가며 손을 흔드는 트럼프 전 대통령 [뉴욕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