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바이든 취임일에 차기 출마선언?

악시오스 “플로리다서 대규모 정치쇼 계획”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1월20일 조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고 자신의 ‘표밭’인 플로리다에서 다음 2024년 대선 출정식을 갖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미국 매체 악시오스가 7일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트럼프 측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가 TV용 대단원을 생각하고 있다”라며 “군통수권자의 권한을 이용해 전용헬기 마린원과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마지막으로 동원, 플로리다로 날아가 바이든의 취임을 반대하는 정치 집회를 벌인다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방역 문제로 ‘소박한’ 취임식을 치를 것으로 보이는 바이든 당선인과 달리 트럼프 대통령이 같은 날 떠들썩한 대규모 행사를 벌이는 장면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은 전임 대통령이 참석, 미국의 통합과 연속성을 도모하는 정치 행사라는 점에서 이런 전통을 깨고 ‘일단 퇴장’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쇼’를 전세계가 볼 수도 있게 됐다.

앞서 NBC 방송도 2일 트럼프 대통령 측 소식통을 인용해 비슷한 내용을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TV 리얼리티쇼의 스타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이런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신임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하는 동시에 물러나는 대통령은 공항 격납고에서 환호하는 군중에게 연설하는 이원 중계 화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라고 예상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2024년 대선 재출마를 선언하기라도 하면 그는 신임 대통령 바이든에 맞서는 ‘최고 비판 사령관’이 되는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5일 조지아주에서 상원 결선투표 지원연설을 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