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드디어 백악관 떠나…울먹이며 “곧 돌아오겠다”

바이든 취임식 안가고 플로리다로…4년 백악관 생활 끝

공군기지서 예포에 레드카펫 ‘셀프 환송’…펜스 등 불참

연설도중 감정 북받쳐 울먹거리며 10여초간 말 못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일 4년간의 백악관 생활을 마무리했다.

트럼프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8시 20분께 대통령 전용 헬기인 마린원을 타고 백악관을 출발해 인근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향했다.

코트에 붉은 넥타이를 맨 트럼프는 헬기 탑승 전 취재진을 향해 “일생의 영광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집”이라면서 “우리는 많은 것을 성취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는 기지에서 별도의 환송 행사를 한 뒤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거처가 있는 플로리다로 간다.

백악관을 떠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AFP=연합뉴스]

그는 이날 정오께 의사당에서 열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제46대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는다. 후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고 군 기지에서 ‘셀프 환송식’을 하는 대통령은 트럼프가 최초다.

일반적으로 퇴임 대통령은 후임 취임식에 참석한 뒤 워싱턴DC를 떠나기에 예우상 제공되는 대통령 전용헬기와 항공기의 이름은 ‘이그제큐티브원’, ‘특별임무기’로 각각 불린다. 하지만 트럼프는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기 전에는 대통령 신분을 유지하기 때문에 전용기 이름은 그대로 유지된다.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는 정오부터 트럼프는 전직 대통령이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내리자 21발의 예포가 발사됐고, 그는 지지자들을 상대로 “연설한 뒤 플로리다로 출발한다. 지인과 측근, 전직 행정부 관리 등이 초청됐으며,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불참했다.

트럼프는 기지에 차려진 연단에 올라가 자녀들을 바라보면서 “사람들은 이 가족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모른다. 그들은 훨씬 더 쉬운 삶을 살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그저 환상적인 일을 해냈다”고 말했다.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에 대해서는 “대단한 우아함과 아름다움과 위엄을 갖춘 여성”이라면서 “국민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고 소개했다.

고별연설을 하고 있는 트럼프 [로이터=연합뉴스]

그후 잠깐 무대 위로 올라온 멜라니아 여사는 “당신의 퍼스트레이디가 된 것은 나의 가장 큰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마이크를 잡고 “다른 할 말이 뭐가 있겠나. 당신은 정말 잘했다”고 치하했다.

“항상 싸우겠다”고 약속하면서 차기 바이든 행정부의 행운을 빌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청중들을 향해 “당신은 놀라운 사람들이다. 이 나라는 위대하고 위대한 나라다”면서 “당신의 대통령이 된 것은 나의 가장 큰 영광이자 특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항상 당신을 위해 싸우겠다. 보고 있겠다. 귀를 기울이고 있겠다. 이 나라의 미래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새 정부의 큰 행운과 성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들이 크게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정말 굉장한 것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내외와 의회에도 감사를 표했다. 하지만 연설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이름은 한번도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기에 오르기 전 마지막으로 “잘 살기 바란다. 우리는 당신을 곧 볼 것”이라고 말한 후 개인 별장인 플로리다주 팜비치 소재 마러라고 리조트로 떠났다.

하지만 전날 공개된 고별연설과 마찬가지로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 부부와 의회에도 감사를 표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멜라니아는 “여러분의 영부인이 된 것은 최대의 영광이었다”며 “사랑과 지지에 감사드리며 여러분은 저의 기억과 기도 속에 있을 것이다. 여러분과 가족, 이 아름다운 나라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엇을 더 말하겠느냐. 정말 잘했다”며 연설을 마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 중간에 북받치는 듯 울먹거리며 10여 초간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백악관 참모들은 당초 이날 공항 연설문을 준비했지만 이날 아침 이를 읽은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했고, 연설대 앞에 준비됐던 프롬프트도 트럼프 도착 직전에 치워졌다고 CNN이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참모들이 준비했던 연설문에는 평화적인 정권 이양에 대한 품위 있는 말들을 포함해 차기 정부에 대한 언급들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굿바이 워싱턴 [UPI=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