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북한도박, 2년만에 원점으로”

NBC방송 “북한, 8개이상 핵무기 추가구축…가을 도발 가능성”

“김정은과 사랑 빠졌다’던 트럼프, 대북협상 실패 리스트 추가”

6·12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개최된 지 지난 2년 사이, 북미 관계는 ‘싱가포르 이전’으로 원점 회귀했으며, 북한이 미국 대선 국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타격을 입히기 위해 가을쯤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다.

NBC방송은 13일 ‘아름다운 친서에서 어두운 악몽까지: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도박은 어떻게 파산을 맞았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의 최근 대남·대미 강경 행보를 거론하며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2주년을 맞은 북미 협상의 현주소 및 전망을 짚었다.

NBC방송은 미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고 선언한 리선권 북한 외무상의 6·12 북미정상회담 2주년 담화 등을 거론, 북한이 미국과의 ‘외교적 시간 낭비’에 대한 종지부를 공식 선언했다면서 핵 포기를 견인하기 위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달콤한 협상’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과감하지만, 위험성 큰 시도는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핵탄두와 이를 운반할 미사일 구축을 결코 멈춘 적이 없었다는 게 미 정보 당국자들 및 민간 전문가들의 진단이라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국의 도시를 타격, 파괴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의 완성에 한층 더 다가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NBC는 전했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 역시 북한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협상 타결을 시도했지만 실패한 대통령들의 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고 NBC는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무법 정권’의 지도자와 직접 만난 유일한 대통령으로서 김 위원장에 합법성을 부여했다는 점에서 다른 실패한 대통령들과는 다르다고 NBC는 꼬집었다.

김 위원장과 수차례에 걸쳐 친서를 주고받았던 트럼프 대통령은 한때 김 위원장에 대해 “사랑에 빠졌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는 NBC에 “이른바 정상회담의 목표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 어느 것에 대해서도 진전을 이뤄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상 간 톱다운 외교가 실패한 만큼 다음 대통령으로선 더 힘든 상황이 됐다”며 “이미 가장 중요한 협상 카드가 소진된 데다 북한이 그사이 더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게 됐기 때문에 더더욱 포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도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정상회담 직후 “더는 북한의 핵 위협은 없다”는 트윗을 올려놨던 것을 거론하며 “전혀 사실이 아니었다”면서 “우리가 그 뒤 정보 당국의 평가와 상업 위성 사진 등을 통해 파악한 것은 북한이 핵분열 물질과 미사일 생산 등을 확대하고 향상해왔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쩌면 8개 이상의 핵무기를 추가로 구축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의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북한이 제안한 것은 핵무기 축소가 아니라 제재 완화를 대가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치적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뉴스를 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NBC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군사 훈련이 계속되는 동안에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취소했다면서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오히려 한국에 대해서는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비용을 더 지불하라고 압박했다고 비판했다.

북한의 핵 포기 가능성을 둘러싼 트럼프 대통령과 정보기관 당국자들의 이견은 올해 ‘전 세계적 위협’ 관련 공개 청문회가 의회에서 열리지 못한 하나의 이유로 작용했다고 NBC는 보도했다.

북한 비핵화와 관련, 현 정보 당국자들은 청문회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에 공개적으로 반박하는 모습이 또다시 연출되길 원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NBC는 북한이 11월 3일 미 대선을 앞두고 선거운동 기간 트럼프 대통령을 ‘응징’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가을에 도발적인 무언가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상한다고 보도했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아마도 10월의 기습 도발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대선판을 흔들 시도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인 셈이다.

공영라디오 NPR도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 돌파구라고 평가했던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열린 지 2년 뒤 북미 관계는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평가했다.

NPR은 평양이 추가 도발을 준비해둔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 상황이 잠시나마 오랜 북미 간 적대 관계가 마침내 해빙을 맞는 것으로 보였던 2년 전과 큰 괴리가 있다고 전했다./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서울=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