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이런 한국 제품도 있어요”

한국식품 진출 크게 늘어…라볶이, 밀키스, 약과까지

세계 최대 창고형 할인점인 코스트코(Costco) 미국 매장에서 한국 식품의 열기가 뜨겁다.

미국 소매점 가운데서도 코스트코의 납품 기준은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는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코스트코에 제품을 납품하는 것은 미군 부대보다 10배 이상 어려우며 국제기준인 ISO9000 보다도 까따롭다”면서 “코스트코는 제3의 감사기관이 발급한 품질 및 위생증명서와 함께 50페이지가 넘는 체크리스트와 수백 페이지 분량의 서류 제출을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aT센터에 따르면 미국내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제품은 대부분 식품으로 농심과 CJ제일제당 등 대기업은 물론 전통차 업체인 꽃샘식품과 건어물 전문업체인 마마스초이스 등 중소기업 상품이 골고루 자리잡고 있다.

코스트코의 K-푸드는 미국내 다인종 고객들에게도 쉽게 어필할 수 있었던 만두와 라면 등 기존 제품에서 확장을 거듭해 현재는 유자생강차와 라볶이, 고추참치, 궁중약과 등 한인고객들을 위한 제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코스트코는 지역별로 다른 한국 식품을 선보이고 있어 LA를 비롯한 서부 지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김치 등의 제품을 동부 매장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하지만 최근 풀무원이 한국 김치 제품을 미국내 코스트코 전 매장에 공급하기로 하는 등 K-푸드의 코스트코 진출이 가속화하고 있다.

다음은 미주 한인들의 블로그와 유튜브 등에서 소개된 코스트코 매장의 색다른 한국 식품들을 정리한 것이다.

▷ 롯데 밀키스=한국 탄산음료 가운데 최초로 코스트코 입점에 성공했다.

▷ 동원 라볶이, 고추참치=한인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운 맛을 선호하는 다인종 고객도 많이 구매하고 있다.

▷ SPC삼립 궁중약과=영어로는 ‘Honey Blossom Cookie’. 지난 2019년 11월 처음 입점해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다.

▷ 꽃샘식품 유자생강차=’Vonbee’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벌꿀 및 전통차 전문업체로 한국 꿀차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코스트코에서 판매되고 있다.

▷ 마마스 초이스 황태선물세트=뉴욕 등 일부 매장에서 판매중으로 황태와 황태채, 황태껍질 등 2종류의 황태 제품을 세트로 묶은 것이다.

▷ 빙그레 메로나=멜론, 망고, 코코넛 맛 등 3가지 종류의 빙과류가 8개씩 24개 한 세트로 구성돼 있다.

밀키스/Youtube
궁중약과/Facebook
황태선물세트/Reddit
빙그레 메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