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 새 기대주 ‘아비프타딜’은?

주사식 발기부전 치료제…중증환자에 특효 보여

혈중 산소공급 급속 회복…대규모 임상시험 돌입

미국-이스라엘 합작 뉴로렉스(NeuroRx) 제약회사와 스위스의 릴리프 세러퓨틱스(Relief Therapeutics)가 발기부전 치료제로 공동 개발한 아비프타딜(RLF-100)이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8일 보도했다.

미국에서는 아비프타딜이 투여된 코로나19 중환자 16명이 4일 만에 인공호흡기를 떼고 호흡부전에서 회복됐다고 두 제약회사는 밝혔다.

회복된 환자의 흉부 X선 영상은 혈중 산소포화도가 급속히 회복되고 폐가 산소를 온몸에 보내는 기능이 살아났다고 두 제약회사는 설명했다.

이중(double) 폐 이식에 대한 거부반응으로 치료를 받던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한 환자도 아비프타딜이 투여된 지 4일 만에 인공호흡기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이는 모두 산발적 소규모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에 대조군을 설정한 본격적인 임상시험을 8월 중 시작한다고 두 제약회사는 밝혔다.

이 임상시험은 미국 5개 의료기관에서 증상이 중등도(moderate)이거나 중증(severe)인 코로나19 환자 약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임상시험은 먼저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여기서 효과가 확인되면 자택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경증 내지 중등도 환자들에게도 투약된다. 이들의 경우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를 살피게 된다.

뉴로렉스 사의 요나단 자비트 회장은 그 어떤 항바이러스제도 바이러스 감염을 이처럼 신속히 회복시키고 또 시험관 실험이지만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 사례가 없다고 강조했다.

아비프타딜은 음경 측면 조직에 직접 주사하는 발기부전 치료제이다.

주사 후 5분쯤 지나면 발기가 된다. 발기부전 환자는 처음엔 병원에서 주사하는 방법을 배운 뒤 집에서 자신이 직접 주사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임상시험에서는 이 약이 폐 조직 깊숙이 도달할 수 있도록 환자에게 흡입시키게 된다.

아비프타딜은 혈관작용 장 폴리펩티드(VIP: vasoactive intestinal polypeptide)라는 특허 합성물질에다 펜톨아민(phentolamine)을 결합해 만든 약으로 영국에서는 인비코프(Invicorp)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 두 가지 성분이 합치면 음경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혈류를 촉진, 발기가 유지되게 한다.

체내의 VIP는 70%가 폐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2형 폐포세포(alveolar type Ⅱ cell)와 결합해 염증 유발 단백질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이토카인은 세포 사이의 신호를 전달하는 단백질로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사이토카인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염증 폭발에 의한 이른바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이 일어나 폐와 다른 장기에 파국적인 손상을 일으켜 환자가 사망할 수 있다.

폐포세포는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 세포가 없으면 호흡부전이 발생한다.

폐포세포는 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증식을 위해 들어가는 출입구인 ACE-2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아비프타딜에 들어있는 합성 VIP는 폐포세포의 ACE-2 수용체와 결합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진입을 차단한다고 아비프타딜을 개발한 제약사들은 설명하고 있다.

아비프타딜은 2001년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 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을 치료하는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으며 2005년에는 폐동맥고혈압 치료제로도 승인을 받았다.

아비프타딜(제품명: 인비코프) [출처: 데일리 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