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연구 훔치려던 중국인 해커 2명 기소

중국 국가안전부 연계해 10여년간 광범위 해킹혐의…”피해 수억불 규모”

첨단기술 기업 비롯 반체제인사 등도 겨냥…대중국 압박 일환 기소 해석

연방 법무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정보를 비롯해 각종 기업정보를 10여년간 표적 삼은 혐의로 중국인 2명을 기소했다.

이들은 중국 국가안전부(MSS)와의 연계 속에 첨단기술 기업과 제약회사, 반체제인사 등을 겨냥한 광범위한 해킹을 저질렀으며 피해 규모가 수억 달러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법무부가 중국인 리 샤오위와 둥 자즈를 해킹 등 11개 혐의로 기소한 공소장이 이날 공개됐다.

이들의 해킹 대상은 첨단기술 및 제약,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기업이 대부분이었으며 미국과 중국, 홍콩 등지에서 활동하는 반체제 인사 및 인권활동가도 표적이 됐다. 로이터통신은 무기 설계도 대상이었다고 전했다.

이들의 해킹은 10년 넘게 지속했는데 이들은 특히 최근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검사기술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생명공학 기업 등의 네트워크 취약성에 대한 조사를 벌이기도 했다고 공소장은 설명했다.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관련한 정보 탈취를 노렸다는 뜻이다.

피해 기업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공소장에 적시되지 않았으나 캘리포니아와 메릴랜드, 워싱턴, 텍사스, 버지니아, 매사추세츠주 등의 기업이 포함된다고 WP는 전했다.

이들의 해킹은 개인적 이익뿐만 아니라 MSS를 위한 것이기도 했으며 MSS 직원에게서 지원을 받기도 했다고 공소장은 적시했다. 로이터통신은 MSS를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에 비견되는 기관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중국 청두전자과학기술대에서 공부했고 지금까지 빼낸 기업정보의 가치가 수억달러 규모에 이른다고 WP는 전했다. 이들의 ‘지적재산권 도둑질’이 중국기업의 기술 복제와 서구 경쟁자 격퇴를 어떻게 돕는지도 공소장에 설명돼 있다고 WP는 덧붙였다.

이들은 홍콩 활동가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MSS에 건네주기도 했고 미얀마 인권단체의 컴퓨터 침입을 위해 MSS측으로부터 악성소프트웨어를 전달받는 등 협력해왔다고 공소장은 강조했다.

존 디머스 미 법무부 국가안보담당 차관보는 “중국은 러시아와 이란, 북한을 따라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는 부끄러운 나라에 속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앞서 연방수사국(FBI)과 국토안보부는 지난 5월 중국 정부에 연계된 해커들이 코로나19 백신 연구를 노리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미국과 영국, 캐나다가 이례적 공동 성명을 내고 러시아 해커들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과 대학을 겨냥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법무부의 기소는 미국의 대중국 압박 조치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미국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중국에 돌리는 한편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문제삼으면서 연일 중국을 겨냥한 압박성 행보에 나서고 있다.

법무부 청사 위로 휘날리는 성조기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