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범, 담배꽁초 실마리로 35년 만에 체포

오클라호마 장기미제 사건. DNA 추적해 해결

살인범이 피우다 버린 담배꽁초가 결정적 증거가 되면서 미국의 장기 미제사건 하나가 35년 만에 해결됐다.

오클라호마주 검찰은 1985년 발생한 살인 사건의 범인인 얼 윌슨(55)을 1급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고 21일 폭스뉴스 등이 보도했다.

윌슨은 35년 전 오클라호마시티와 털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의 한 휴게소에서 폴 에이크먼을 흉기로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 당시 오클라호마주 수사국(OSBI)은 범인이 피우다 버린 것으로 보이는 담배꽁초를 수거해 DNA를 확보했으나 이 DNA와 일치하는 용의자를 찾지 못했고, 이 사건은 미궁으로 빠져들었다.

하지만, 지난해 OSBI 요원들은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구축한 DNA 데이터베이스에서 담배꽁초의 유전자가 오클라호마주의 한 교도소에 성폭행 범죄로 수감 중인 윌슨의 유전자와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어 사건 현장에서 확보된 지문도 윌슨의 지문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

마이크 헌터 주 법무장관은 성명에서 “DNA 기술의 발전 덕분에 수사당국은 장기 미제사건도 다시 조사할 수 있게 됐다”며 “30년이 넘은 미제사건이라고 해도 범인은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고 말했다.

35년전 살인 사건 범인으로 기소된 얼 윌슨 (오클라호마 교정국)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