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한국사위’의 한국 검사키트 논란 배경은?

현지 언론 “불량 발견돼 사용 중단”…주지사실 “여전히 사용중”

초기부터 가격-유용성 논란…절반도 사용안돼 예산낭비 지적도

한인 유미 호건 여사와 결혼해 ‘한국사위’로 잘 알려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유미 여사의 도움으로 한국에서 직수입한 코로나19 검사키트 때문에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메릴랜드주 현지 언론인 WBALTV와 볼티모어선 등은 지난 4월 한국에서 대량 수입한 코로나19 진단키트 ‘LabGun RT-PCR Kit’이 요양시설에서 잘못된 양성 판정을 내는 등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지난 18일 일제히 보도했다.

언론에 따르면 한국산 검사키트는 메릴랜드주 너싱홈과 시니어 장기요양원에 배정돼 사용됐는데 양성이 아닌 사람이 양성으로 나타나는 불량 문제가 속출했고, 메릴랜드대 볼티모어 연구소는 앞으로 해당 키트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문제의 코로나 검진 키트는 한국 랩지노믹스사의 제품이다.

하지만 호건 주지사 오피스는 곧바로 성명을 내고 “현재 정상적으로 해당 검사키트를 사용하고 있다”면서 “메릴랜드대학교도 키트에 만족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주지사 오피스는 “독감철을 앞두고 CDC가 승인한 코로나와 독감 동시 진단키트를 도입하기 위해 이전 키트의 사용을 잠시 멈춘 것인데 이를 문제가 있어서 중단한 것으로 오해했다”고 주장했다.

한국 외교부도 이같은 주장을 되풀이하며 “K-방역의 대표적인 성과인 한국산 검사키트는 아무런 문제도 없으며 메릴랜드 주정부에서 정상적으로 사용중”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주정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메릴랜드주의 한국산 검사키트 논란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분위기다. 논란을 처음 보도한 WBALTV는 후속보도를 통해 “메릴랜드대 볼티모어 캠퍼스 연구소에서 가짜 양성 문제가 발견돼 사용을 중단한 것은 맞다”고 재차 확인했다.

사실 한국산 검사키트에 대한 문제제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4월 한국산 진단키트가 대한항공 특별기를 통해 메릴랜드주에 도착한 직후부터 구매 가격과 유용성을 놓고 지속적인 논란이 이어졌다.

우선 개당 14달러씩 900만달러를 지불한 것과 관련해 미국내 공급업자들이 “한국산 키트보다 더 싼 가격을 제시했지만 주정부가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까지 나서 “미국에서 샀으면 더 좋은 제품을 더 싸게 구입했을 것”이라고 기름을 부었다.

또한 검사키트에 검체 채취용 면봉 등이 포함돼 있지 않았고 한국산 검사키트를 분석하기 위해 추가로 진단장비를 구입해야 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실제 메릴랜드 주정부는 키트 구입비 900만달러에 추가 예산 600만달러를 더해 총 1500만달러를 한국산 검사키트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WBALTV는 “50만개의 검사키트 가운데 현재 절반도 사용되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사용 갯수와 용처를 공개하라는 주의회에 요청에 보건당국이 전혀 반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개당 30달러의 비싼 가격으로 총 1500만달러의 주민 세금을 사용하고도 몇개를 사용했는지조차 공개하지 않는다”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무엇보다 메릴랜드 주정부는 현재 한국산 검사키트 같은 PCR 검사가 아닌 신속 검사(Rapid Test) 및 독감-코로나 병합검사 등을 도입하고 있다. 따라서 5개월 이상이 지난 시점에서 절반 가량만 사용된 한국산 검사키트 수입이 ‘전시행정’이자 ‘예산낭비’라는 지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래리 호건 주지사와 유미 호건 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