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난산 “코로나 백신, 올해 가을까지 완성”

호흡기질병 최고 권위자 “대규모 접종은 1~2년 걸릴 듯”

중국을 대표하는 호흡기질병 권위자 중난산 중국 공정원 원사가 긴급 사용을 위한 코로나19 백신은 가을까지 완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중국 거대 IT기업인 바이두가 주최한 한 행사에서 중 원사는 이같이 말했다. 다만 안정성이 완전히 확인되어 대규모 접종이 가능한 백신은 1~2년 걸린다고 덧붙였다.

중 원사는 집단 면역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개입 없는 집단 면역은 수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방법이라면서 집단 면역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예방접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연 면역은 한 나라 인구의 60~70%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야 해 3000만~4000만 명의 사망자가 날 수 있다”며 “해결책은 여전히 대규모 예방접종”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발간된 중국 정부 백서에 따르면 중국 과학자들은 백신 다섯 가지를 인체 실험중이다. 베이징생물학연구소가 개발한 백신 후보 중 하나는 지난 6일 국제학술지 셀에 임상 전 자료를 게재했다.

불활성화 백신을 원숭이에 투여한 실험에서 이 백신 후보는 신체를 보호하는 항체를 높은 수준으로 유도했다. 또 우한생물학연구소는 또 다른 불활성화 백신 후보에 대해 인체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고 중원사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