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애틀랜타 총격범 종신형…한인 희생자 재판선 사형 가능성

체로키카운티 4명 사망 관련 검찰과 형량 협상 후 유죄 인정

피해자에 대한 사과 없어…한인 4명 사망 재판은 별도 진행

종신형 선고 받은 애틀랜타 총격범
종신형 선고 받은 애틀랜타 총격범 [AP=연합뉴스]

한인 4명을 포함해 8명을 숨지게 한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총격범이 27일 조지아주 체로키 카운티 법원에서 가석방없는 종신형을 선고 받았다.

이 총격범은 한인 4명의 사망자를 낸 총격 건에 대해서는 다른 법원에 별건으로 기소된 상태라 추가로 사형을 언도받을 가능성이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총격범 로버트 애런 롱은 이날 조지아주 체로키 카운티 법정에서 4명의 총격 살인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롱은 지난 3월 16일 애틀랜타 풀턴 카운티 스파 2곳과 체로키 카운티의 마사지숍 1곳에서 모두 8명을 총격 살해했다.

이날 재판이 진행된 사건은 체로키 카운티에서 아시아계 여성 2명과 백인 남녀 등 4명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한 혐의에 대한 것이었다.

사건 발생 후 아시아계 여성을 향한 증오가 범행 동기가 됐다는 비판론이 거셌지만, 체로키 카운티 검찰은 롱에 대해 증오범죄 혐의를 적용하진 않았다.

롱은 재판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사과 및 반성은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다만 범행 과정 및 성중독에 관한 판사의 질문에는 소상히 답했다.

그는 “범행 장소를 방문해 화장실에서 총을 꺼낸 후 쏘기 시작했다”며 “방아쇠를 당긴 후에는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 백지상태였다”고 말했다.

고개 숙인 애틀랜타 총격범
고개 숙인 애틀랜타 총격범 [AP=연합뉴스]

롱의 변호인 재커리 스미스 변호사는 “풀턴 카운티의 재판이 남아 있기 때문에 지금 최후 진술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체로키 카운티 검찰과 긴밀히 협력해 오늘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며 “유죄 인정은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롱의 의지”라고 말했다.

앞으로 롱은 한인 4명의 사망자를 낸 사건에 대해 조지아주 풀턴 카운티 법원에서 별도의 재판을 받아야 한다.

풀턴 카운티 검찰은 롱에게 증오범죄 혐의를 적용하고 사형을 구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