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실리콘밸리서 삼성전자 고위 경영진 접촉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을 방문한 삼성전자 고위 경영진과 회동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5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지난 1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리서치아메리카를 찾아 삼성전자 DX(Device eXperience) 부문장인 한종희 부회장과 노태문 MX(Mobile eXperience) 사업부 사장을 만났다.

한 부회장과 노 사장이 지난 12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연례 개발자 회의(SDC)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해 있을 때였다.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저커버그가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VR(가상현실) 기기 개발·제작 등에 관한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커버그의 메타는 앞서 삼성 SDC 하루 전날인 지난 11일 ‘메타 커넥트 2022’를 열고 차세대 VR 헤드셋 ‘메타 퀘스트 프로’를 공개한 바 있다.

지난해 회사 이름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꾼 저커버그는 연 10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고 있지만, 신제품 VR 기기 가격이 1천499 달러(215만3천원)로 비싼 데다 완전히 충전한 이후에도 사용 시간이 1시간 남짓해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커버그는 메타 퀘스트 프로를 공개하면서 VR 헤드셋을 곧 시장에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경쟁업체 애플을 겨냥한 듯 시스템 생태계의 폐쇄성을 비판했다.

메타 퀘스트 프로
메타 퀘스트 프로

[메타 커넥트 2022 캡처]

삼성전자도 SDC에서 개방성을 강조한 바 있어 메타가 삼성과 협력을 통해 VR 기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VR 기기와 관련한 삼성전자와 메타의 협력 구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6년 저커버그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열린 갤럭시S7 공개 행사에 직접 참석해 삼성과의 VR 사업 협력을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