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 “이젠 80세가 정년” 선언

가전양판업체 ‘노지마’ 고용 15년 연장

80세 정년제를 채택한 회사가 등장했다.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요코하마에 본사를 둔 가전양판업체 ‘노지마’는 전 직원이 80세까지 일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고용계약이 가능한 연령을 65세까지로 규정해 놓았는데, 이를 15년 높였다.

적용 대상은 직종에 관계없이 본사 직원과 매장의 판매원 등 3천여명에 달하는 전체 직원이다.

65세부터 건강상태와 근무태도를 바탕으로 1년 단위로 계약을 연장해 80세까지 일할 기회를 주는 방식이다.

80세까지 일할 경우 근무형태와 보수체계를 어떻게 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회사 측은 체력적인 면만 고려해 새 고용상한 연령(80세)을 정했다며 건강이 뒷받침되고 일할 의욕이 있는 직원에게는 80세를 넘어서도 계속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70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인 일본에서는 내년 4월부터 기업이 70세까지 취업기회를 주도록 노력하는 의무를 부여한 ‘고연령자 고용안정법’이 시행된다.

노지마는 ’70세 현역 사회’를 겨냥한 이 법의 시행을 앞두고 시니어 인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선제적으로 80세 정년제를 도입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지마는 제조업체가 파견하는 판매지원 사원에 의존하지 않고 점포를 운영하는 것으로 일본에서 정평이 나 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상품 지식과 고객 응대 기술을 쌓은 시니어 판매 사원의 역할이 다른 판매업체보다 한층 중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닛케이는 시니어 인력 활용은 일본 기업들이 안고 있는 과제라면서 노동집약적인 소매업계에서 인력부족을 해소할 대책으로 고용연령 상한 높이기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가전양판업체 ‘노지마’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