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거대 소아성애자 네트워크 연결”

WSJ “스탠퍼드대·애머스트대와 조사…알고리즘이 조장”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운영하는 사진 중심의 소셜네트워크(SNS) 인스타그램이 아동을 상대로 성욕을 느끼는 소아성애자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탠퍼드대 및 매사추세츠 애머스트대와 공동 조사 결과, 인스타그램이 미성년자 성 콘텐츠물을 판매하는 네트워크 계정을 연결하고 이런 계정을 홍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7일 보도했다.

인스타그램이 불법 콘텐츠 파일을 직접 전송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알고리즘이 이를 조장한다고 WSJ은 설명했다.

WSJ은 또 인스타그램이 노골적으로 ‘아동 매춘’이나 ’10대 성관계’ 등의 명시적인 해시태그를 검색할 수 있게 하고 이를 아동 성 콘텐츠물을 판매하려는 계정에 연결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계정들은 종종 아동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노골적인 성적 단어들을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에 따르면 불법 음란물 판매를 제안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은 음란물을 공개적으로 게시하지 않고 콘텐츠 ‘메뉴’를 포스팅한다.

이 메뉴에는 아동 영상 및 성행위 이미지에 대한 가격이 들어있고, 적절한 가격을 지불하면 직접 “만남”을 가질 수 있는 아동도 있다고 홍보했다.

이 같은 문제 제기에 대해 메타 측은 “문제 해결을 위해 내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며 “아동 착취는 끔찍한 범죄로, 이를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년간 27개의 소아성애자 네트워크를 없앴으며 아이들을 성적으로 비하하는 수천 개의 해시태그를 차단했다고 말했다고 WSJ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