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연의 팝송 영어] Nat King Cole ‘Unforgettable’

평생 잊을 수 없을 만큼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또한 잊을 수 없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면 가슴 깊은 곳에서 노래가 저절로 흘러나올 만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냇 킹 콜(Nat King Cole)의 ‘Unforgettable’은 이런 마음을 부드럽지만 뜨겁게 표현한 노래입니다.

1950년대 재즈 앙상블 시대를 열었던 가수 냇 킹 콜은 45세의 젊은 나이에 뇌종양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깊은 음색으로 이 노래와 ‘L-O-V-E’, ‘When I Fall in Love’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남겼습니다.

콜은 첫번째 아내와 이혼한지 6일 만에 자신과 같은 직업인 가수 마리아 호킨스와 재혼했고 두 사람의 사랑은 콜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뜨겁게 이어졌습니다. 콜의 투병기간 동안 그를 정성스럽게 간호한 사람도 마리아였고 콜의 사후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 “남편도 불완전한 인간이었지만 끝까지 품격을 잃지 않았으며 훌륭한 음악적 유산을 후대에 남긴 사람으로 기억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콜이 아내 마리아를 생각하며 부른 이 노래는 지난 1991년 콜의 장녀인 나탈리 콜이 죽은 아버지의 목소리와 자신의 노래를 합성해 발매하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1992년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나탈리 콜이 화면에 나타난 아버지 콜과 함께 노래하는 장면이 방영되자 눈물을 훔치는 시청자가 적지 않았습니다.

냇 킹 콜은 한국에 유독 여성 팬이 많은데 예전 ‘전축’ 시절부터 그의 부드러운 목소리에 반한 사람들은 “Unforgettable, That’s what you are(당신은 정말 잊을 수 없는 사람이에요)”라는 첫 소절만 흘러나와도 소녀같은 감성에 빠져들게 됩니다. 노래는 “멀리 있거나 가까이 있거나, 모든 면에서 당신은 잊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콜의 다른 노래 ‘L-O-V-E’는 사랑(Love)의 철자 하나씩을 따서 사랑의 기쁨을 노래합니다. 나를 사랑스럽게 바라보는 사람, 내가 유일하게 바라보는 한 사람, 매우 매우 특별한 사람, 사랑할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는 사람(L – is for the way you look at me, O – is for the only one I see, V – is very, very, extraordinary, E – is even more than anyone that you adore can)이 바로 당신입니다.

또 다른 노래 ‘When I Fall In Love’ 역시 “영원하지 않을 사랑이라면 사랑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며 내 마음을 완전히 줄 것이 아니었다면 아예 주려고 하지도 않았을 것”(When I fall in love it will be forever, or I’ll never fall in love. When I give my heart it will be completely, or I’ll never give my heart)이라고 선언합니다.

다시 ‘Unforgettable’로 돌아와서 콜은 “내가 잊을 수 없는 그 사람이 나를 또한 잊을 수 없다는 이 사실이 믿을 수 없다(That’s why, darling, it’s incredible, That someone so unforgettable thinks that I am unforgettable too)”고 노래합니다. 매일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서로에게 집중하는 커플들에게 이보다 더한 사랑의 메시지가 있을까요?

노래의 백미는 “당신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전에 다른 누구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내게 일어났다(How the thought of you does things to me, never before has someone been more)”는 사랑 고백입니다. 살면서 수많은 사랑이 있을 수 있지만 내곁에 영원히 머물며 잊을 수 없게 하는 ‘끝사랑’ (Unforgettable In every way. And forever more. That’s how you’ll stay)은 따로 있나 봅니다.

대표기자

[Unforgettable 가사]

Unforgettable
That’s what you are
Unforgettable
Though near or far

Like a song of love that clings to me
How the thought of you
Does things to me
Never before has someone been more

Unforgettable
In every way
And forever more
That’s how you’ll stay
That’s why, darling, it’s incredible
That someone so unforgettable
Thinks that I am unforgettable too

[L-O-V-E 가사]

L is for the way you look at me
O is for the only one I see
V is very, very extraordinary
E is even more than anyone that you adore can

LOVE is all that I can give to you
LOVE is more than just a game for two
Two in LOVE can make it
Take my heart and please don’t break it
LOVE
Was made for me and you!

[When I Fall in Love 가사]

When I fall in love it will be forever
Or I’ll never fall in love
In a restless world like this is
Love is ended before it’s begun
And too many moonlight kisses
Seem to cool in the warmth of the sun

When I give my heart it will be completely
Or I’ll never give my heart
And the moment I can feel that you feel that way too
Is when I fall in love with you.

And the moment I can feel that you feel that way too
Is when I’ll fall in love with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