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 하겠다”

미국 방문 앞두고 로이터통신과 단독 인터뷰…지원 가능성첫 시사

“민간인 대규모 공격시 우크라이나 인도·재정지원만 고집 어려워”

“초고성능·고위력 무기 개발…핵공격 나토 이상 강력한 준비 필요”

윤석열 대통령 로이터 인터뷰
윤석열 대통령 로이터 인터뷰/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러시아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9일 보도된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불법적인 침략을 받은 나라에 대해 그것을 지켜주고 원상회복을 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에 대한 제한이 국제법적으로나, 국내법적으로 있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전쟁 당사국과 우리나라와의 다양한 관계들을 고려해, 그리고 전황 등을 고려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민간인 대규모 공격’ 등 전제 조건을 달기는 했지만, ‘살상무기 지원불가’라는 정부 입장의 변경 가능성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이라 파장이 예상된다.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서방은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도록 압박해 왔으나 우리 정부는 교전 국가에 무기 수출을 금지한 국내 정책을 들어 이를 거절해 왔다.

로이터 통신은 한국이 서방의 점증하는 압박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에서 운영 중인 자국 기업들과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을 고려해 러시아와 대립하는 것을 피하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터뷰는 오는 26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전날 진행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커지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동맹국들의 노력과 관련해 ‘가시적인 성과’를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에 대응해 “감시 정찰자산의 확충과 정보 분석 등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확장억제도 있지만, 초고성능, 고위력 무기들을 개발해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또 “만약 남북 간 핵이 동원되는 전쟁이 벌어진다면, 이는 남북 간 문제만이 아니라 동북아 전체가 잿더미로 변하는 일이 될 것”이라며 “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핵 계획 그룹’의 아시아판 구상 가능성과 일본 참여 여부에 대한 질문에 윤 대통령은 “강력한 핵 공격 대응 측면에서 나토 이상의 강력한 대응이 준비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 “북핵 위협에 한일 다 공히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한미일 3자 협력이 필요하다”며 “다만 확장억제는 한미 간에 논의가 많이 진행돼 왔기 때문에 이것을 세팅하고, 일본이 참여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3자가 진행하기에는 지금 한미 간에 진도가 많이 나갔기 때문에 한미 간 시스템을 먼저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겠느냐”고 부연했다.

남북 정상회담을 국내 정치적 이유로 서둘러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선거가 임박해 남북정상회담을 활용하고 결국 남북 관계가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일을 반복했다”며 “과거에도 남북 정상들이 만난 적이 있지만 상당한 기간을 두고 단계를 밟아나가고 또 국민적인 지지를 받아 가면서 물꼬를 텄다면 남북 관계가 거북이걸음이지만 꾸준하게 발전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로이터는 “윤 대통령이 ‘유권자에게 보여주기를 위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 정상회담은 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평화 증진을 위한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라고도 말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또 중국과 대만의 양안 갈등과 이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긴장과 관련해서는 “이런 긴장은 힘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시도 때문에 벌어진 일이며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 간 문제가 아니라 북한 문제처럼 역내를 넘어선 전 세계적인 문제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