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모빌리티로…현대차그룹, 달탐사 로봇 제작 착수

항공우주연구소 등 6개기관과 맞손…태양광으로 자율주행

내년 하반기 개발모델 제작 이어 2027년 달탐사 로봇 선보여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우주로 모빌리티 영역을 확장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연구기관들과 함께 달 탐사 전용 로버(이동형 로봇)의 개발모델 제작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 달 탐사 전용 로버 개발을 위해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6개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협약(MOU)을 맺었다.

현대차그룹, '달 탐사 전용 로버(Rover)' 개발모델 제작 착수
현대차그룹, ‘달 탐사 전용 로버(Rover)’ 개발모델 제작 착수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제작 착수에 맞춰 로버 개발모델의 콘셉트 이미지도 공개했다.

소형 자율주행 모빌리티인 로버 개발모델은 최대 중량이 70㎏이고, 크게 상·하부로 구분된다.

로버 개발 모델에는 태양광을 통한 자체 충전 시스템과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다.

이에 따라 하부는 구동계로서 달 표면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플랫폼 형태로 개발된다. 상부는 달 표면 탐사 기능을 수행한다.

또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300도 이상에 달하는 달 표면 환경을 견디기 위해 6개 연구기관은 현대차그룹과 함께 방사능 차폐 장치, 금속 구동 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르면 내년 하반기 달 탐사 로버 개발모델 제작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2027년 실제 달 표면 탐사가 가능한 제품을 선보일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인류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해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겠다는 목표 아래 달까지 모빌리티 영역을 확장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