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미국 디스인플레이션, 아직 아냐”

재무장관 “인플레 해소는 경기후퇴 없이도 가능”

재닛 옐런 연방 재무장관이 예상보다 높은 1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를 거론하면서 아직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물가상승 둔화) 단계가 아니며, 여전히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G20 재무장관 회의서 기자회견 하는 옐런 美 재무장관
G20 재무장관 회의서 기자회견 하는 옐런 재무장관 (벵갈루루 AP=연합뉴스)

인도 벵갈루루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옐런 장관은 25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1월 PCE 가격지수 상승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문제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같이 밝혔다.

상무부는 앞서 1월 PCE 가격지수가 5.4% 올라 작년 동월(5.3%)보다 0.1%포인트 올랐다고 밝혔다. PCE 가격지수 상승 폭이 전년 동월보다 커진 것은 7개월 만으로, 금융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이 여름까지 계속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주택 임대료가 팬데믹 정점과 비교해 계속 조정 중이어서 인플레이션은 작년보다 대체로 하락하고 있고 이 추세는 계속돼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향후 몇 달간 더 하락할 것으로 볼만한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옐런 장관은 또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경기후퇴 또는 상당한 수준의 고실업이 필요하다는 일부 경제학자들의 주장에 대해 강한 노동시장을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게 가능하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앞서 JP모건 경제학자 마이클 페롤리와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프레데릭 미슈킨 교수, 브랜다이스 국제경영대학원 스티븐 체커티 교수는 과거 중앙은행이 개입해 인플레이션을 완화한 16차례 중 경기후퇴가 없었던 때는 한 번도 없었다며 인플레이션에 승리하려면 경기후퇴나 상당히 높은 실업률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옐런 장관은 “1970년대처럼 임금-가격이 맞물려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면 경기후퇴가 필요하겠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강한 노동시장을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게 가능하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부채 한도 상향과 관련해 내달 공개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관한 공화당과의 논의에서 적자 축소 방안에 대해 협상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옐런 장관은 내년도 예산안에는 향후 10년간 정부 부채를 크게 줄일 방안이 담겨 있다며, 이에 대한 공화당과의 협상이나 논의는 가능하지만 그것이 정부 부채 한도를 높이는 조건이나 전제가 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은 그동안 정부 부채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 지출 삭감에 동의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