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카고 화학공장서 대형 폭발사고…주민 대피령

현장 직원 70명은 무사히 대피…유해 물질 타올라 대기오염 우려

폭발사고가 발생한 미국 일리노이주 켐툴 공장 [CNN방송 화면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폭발사고가 발생한 일리노이주 켐툴 공장 [CNN방송 화면캡처]

시카고 인근에 있는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14일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시카고 언론과 CNN방송 등에 따르면 일리노이 북부 록튼의 산업용 유화제 제조업체 켐툴(Chemtool Inc.) 공장에서 이날 오전 7시께 폭발음과 함께 큰 불길이 솟구쳤다.

인근 지역 40여 개 소방대와 응급구조대가 총출동해 진화 작업을 벌였으나, 불길은 쉽게 잡히지 않았다고 관할 경찰서장은 밝혔다.

그는 “사고 현장에 있던 70여 명의 공장 직원들은 불길이 크게 번지기 전에 모두 무사히 대피했다”면서 “다만 소방관 1명이 진화 작업 도중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말했다.

소방당국은 “기름 성분의 화학물질이 상수원에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방화수를 이용한 진화 작업을 중단하고 잔여 불길이 계속 연소되도록 두기로 했다”면서 전소되는데 수일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고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업체 측은 “관계 당국과 회사 위험관리팀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록튼은 시카고에서부터 북서쪽으로 약 90마일 가량 떨어져 있는 일리노이-위스콘신 주경계 지역이다.

사고가 난 켐툴은 산업용 고급 윤활유와 반고체 윤활제 등을 생산해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1963년 설립됐으며 2013년 글로벌 기업 ‘루브리졸'(Lubrizol Corp)이 인수했다.

폭발사고가 발생한 켐툴 공장으로부터 약 40km 떨어진 곳에서 관찰된 검은 연기 띠 [EPA=연합뉴스]

공장으로부터 25마일 가량 떨어진 곳에서 관찰된 검은 연기 띠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