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테이퍼링 시작”…일단 11∼12월 채권매입 축소

“경제상황 따라 매입속도 조절”…제로금리는 유지

미 연방준비제도 청사와 제롬 파월 연준의장 (CG)
연방준비제도 청사와 제롬 파월 연준의장 (CG) [연합뉴스TV 제공]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 이번 달 말부터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에 들어간다고 알렸다.

작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연준이 재도입한 양적완화 정책 기조의 변화를 20개월 만에 공식화한 것이다.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성명에서 “작년 12월 이후 연준의 목표를 향한 경제의 상당한 진전을 고려할 때 월간 순자산 매입을 국채 1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MBS) 50억 달러씩 줄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이러한 속도의 매달 순자산 매입 감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지만, 경제전망의 변화에 따라 매입 속도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현재로는 매달 이 같은 자산 매입 축소를 이어가는 게 맞는다고 보지만, 일단은 11∼12월에 한해 테이퍼링에 들어간 뒤 상황을 보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지난해 대유행 이후 연준은 장기금리 억제와 경기 회복 지원을 위해 매달 미 국채 800억 달러와 MBS 400억 달러 등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9월 연준 의사록에 따르면 매달 미 국채 매입 규모는 100억 달러씩, MBS 매입 규모는 50억 달러씩 각각 축소해 8개월에 걸쳐 진행하겠다는 구상이 제시된 바 있다.

물가와 고용 목표를 향한 ‘상당한 추가 진전’을 테이퍼링 조건으로 언급해온 연준이 이번 달 테이퍼링 시작을 못 박은 것은 예상보다 빠른 경제 회복과 그 과정에서 불거진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또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00∼0.25%로 동결했다.

작년 3월 이후 20개월 동안 금리가 제로 수준으로 고정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