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쇼 공중충돌로 사망자 6명 발생

댈러스서, “참전용사 파일럿 숨져”…’동일 고도’ 머무른 원인 규명이 핵심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에어쇼 항공기 추락 사고
텍사스주 댈러스 에어쇼 항공기 추락 사고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에어쇼에서 구식 항공기 2대가 공중 충돌한 사고로 인해 사망자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로이터·AP 통신이 13일 보도했다.

현지 사법당국에 따르면 전날 텍사스주 댈러스 공항에서 열린 ‘윙스 오버 댈러스 에어쇼’에서 보잉 B-17 폭격기와 벨 P-63 킹코브라 전투기가 비행 중 충돌한 사고와 관련, 현재까지 6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는 파악되지 않았다.

당시 현장에서 행사를 지켜보던 관람객 4000명은 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체가 큰 B-17에는 통상 4∼5명이 탑승하며, P-63은 조종자 혼자 모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에어쇼를 주최한 미 공군기념사업회(CAF)는 설명했다.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한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에어쇼에서 비행기 항로 통제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우선적으로 규명할 방침이다.

NTSB 위원인 마이클 그레이엄은 기자회견에서 “왜 사고 당시 이들 비행기가 같은 고도에 머물렀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에어쇼협회(ICAS) 존 쿠더헤이 회장은 사고 전날 리허설 비행을 통해 에어쇼 계획이 충분히 검토됐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사고 당시의) 영상을 봤지만, 이 일을 25년간 해온 나로서도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파악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에어쇼에 참가한 항공기는 2차대전 당시 활약한 항공기다. B-17은 ‘하늘의 요새’로 불리는 미군 주력 폭격기였으며 P-63도 여러 전장에서 사용됐다.

전날 오후 1시20분께 두 항공기가 추락하고 난 이후 트위터에는 지상에서 큰 불길과 검은 연기가 솟구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올라왔다.

미국에서 에어쇼 도중 항공기 사고가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 코네티컷 하트퍼드에서는 조종사 과실로 B-17 폭격기가 추락해 7명이 사망했다. 2011년 네바다주 리노 에어쇼에서도 P-51 머스탱이 기체 결함으로 관중석 앞으로 떨어져 11명이 숨지고 74명이 다쳤다.

댈러스 에어쇼에서 추락한 항공기 잔해
댈러스 에어쇼에서 추락한 항공기 잔해 [AP 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