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실패’ 바이든 지지율 취임후 최저

폴리티코 여론조사…철군반대 37%, 당파 떠나 지지세 두루 하락

로이터-입소스 조사서 바이든 지지율 46%로 사흘만에 7%p ‘뚝’

아프간 사태 관련 대국민 연설하는 바이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아프간 사태 관련 대국민 연설하는 바이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장악을 촉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아프간 철군에 대한 미국민의 여론이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와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13∼16일 유권자 1천999명을 상대로 여론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9%가 바이든 대통령의 미군 철수를 지지했다. 이는 지난 4월 같은 조사의 69% 지지에서 20%포인트나 빠진 것이다.

응답자의 37%는 바이든 대통령의 철군 결정을 반대했다. 이 역시 지난 4월 조사의 16%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당파를 떠나 전체적으로 철군 여론이 악화한 가운데 민주당 지지층의 철군 지지는 지난 4월 84%에서 이번 조사에서는 69%로 하락했다.

공화당 지지층에서는 52%에서 31%로 철군 지지율이 떨어졌다. 무당층의 철군 지지는 41%로, 지난 4월의 66%에서 급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연설에서 아프간 정부의 붕괴가 예상보다 빨랐다고 인정하면서도 아프간 정부가 포기한 상황에서 국익 없는 전쟁을 반복하지 않겠다며 철군 결정을 옹호했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2%포인트다.

로이터 통신과 여론조사기관인 입소스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이번 아프간 사태로 바이든 대통령이 심각한 역풍을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실시된 전국 여론조사 결과 미국 성인의 46%가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을 지지했다.

로이터와 입소스가 13일 같은 방식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지지율 53%와 비교해 7% 포인트나 떨어진 결과다.

또,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후 실시된 주간 여론조사 결과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

One thought on “‘아프간 실패’ 바이든 지지율 취임후 최저

  1. 다음은 한국차래 대선후보중에도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주사파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