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주택에 “네 나라로 돌아가라” 경고문

캘리포니아 백인 여성 “미국은 백인만 사는 곳” 주장

중산층 단지서 범행…”백인입주 위해 아시안 떠나라”

50대 백인 여성이 한 주택단지의 아시아계 주민들의 집에 “즉시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는 경고문을 붙이다 경찰에 체포됐다.

지역 언론들에 따르면 낸시 아레치가(52)라는 이름의 이 여성은 지난 22일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시 헤론 베이 인근 주택단지의 아시아계 주민들의 집 현관문에 “만약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다면 즉시, 빠르고 긴급하게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협박하는 노트를 부착했다.

이 노트에는 “미국에 봉사하는 백인만이 이 곳에 살 수 있다”면서 “백인들이 이사올 수 있도록 당장 퇴거하라”고 적혀 있었다.

아시아계 주민인 트리니 윈은 자신의 집앞에 부착된 링(Ring) 카메라를 통해 아레치가의 행동을 확인한 뒤 경찰에 신고했다. 출동한 경찰은 다른 집에 경고문을 부착하려던 아레치가를 체포했으며 그녀의 가방안에서 수십장의 노트를 발견했다.

관할 샌 리앤드로 경찰 관계자는 “동네 게시판 한 곳에서도 아레치가가 부착한 것으로 보이는 ‘아시안 거주 금지, 즉시 떠나라’는 노트를 찾아냈다”면서 “이러한 혐오는 우리 커뮤니티에 발붙일 곳이 없다”고 밝혔다.

트리니 윈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용하고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는 중산층 커뮤니티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면서 “우리 가족이 이런 혐오범죄의 타깃이 됐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전했다.

아레치가는 체포후 알라메다카운티 구치소에 수감됐지만 보석금을 내고 석방됐다.

아레치가가 남긴 노트/Trinny Wynn Facebook
낸시 아레치가/Trinny Wynn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