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 항만청 위원장에 한인 2세 선임

112년만에 첫 아시안…조세현씨 “한국 스타트업 미국 진출 돕겠다”

아시안 첫 시애틀 항만청 위원장에 오른 샘 조(32)씨
아시안 첫 시애틀 항만청 위원장에 오른 샘 조(32)씨 [출처:조이시애틀]

30대의 한인 2세가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항만청의 수장에 올랐다.

한인 매체 조이시애틀은 10일 시애틀 항만청의 발표를 인용해 “샘 조(한국 이름 조세현·32) 커미셔너가 선거에서 승리해 시애틀 항만청을 창립한 지 112년만에 처음으로 아시아계위원장(president)에 뽑혔다”고 전했다.

취임식은 10일 시애틀 항만청 본부에서 축하 리셉션을 겸해 열린다.

연간 4억달러(약 5000억원)에 달하는 항만청의 예산을 집행하고 이사회를 지휘 감독한다.

책임자(CEO)와 선출직 커미셔너(관리책임자) 5명, 직원 2천여 명도 지휘한다.

조 위원장 당선인은 “항만청 사상 처음으로 한인 위원장에 올라 기쁘다”며 “워싱턴주와 한국과의 협력관계를 더 증진시키는 한편 한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긴밀하게 협조해 한국항공, 항만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미국에 진출할 수 있게 돕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해 5월 작고한 그의 부친 조규철 씨는 시애틀에 이민해 세탁소를 운영했다.

현지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그는 아메리칸대학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한 뒤 런던정경대에서 정치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연방 하원의원 보좌관으로 활동하다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당시 백악관 행정차관 특별보좌관으로 일했다.

워싱턴 주지사로부터 아시아·태평양위원회(CAPAA) 커미셔너로 임명되기도 했던 그는 2019년 치러진 시애틀 항만청 커미셔너 선거에서 한인 최초로 당선해 항만청 제2위원회 커미셔너로 일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