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부양안 합의, 1인당 600불 현금 지급”

WSJ “20일 상하원 통과”…주 300불 실업수당도 포함

공화당과 민주당이 9000억달러(약 990조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기부양책 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 밤 보도했다.

양당은 일요일인 20일 부양책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뉴욕)는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를 막기 위해 상·하원이 이날 투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앞서 의회는 경기부양책과 묶어서 협상 중인 연방정부 예산안의 마감 시한을 20일로 연장하고 주말 동안 막판 조율에 힘써왔다.

WSJ에 따르면 합의의 최대 장애물로 여겨졌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급대출 권한은 민주당이 바라던 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팻 투미 상원의원(펜실베이니아) 등 공화당 일각에선 연준의 긴급대출 프로그램을 지난 3월 시행된 2조2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 패키지법'(CARES Act)이 만료되는 올해 연말로 종료하라고 요구했었다. 하지만 이날 슈머 원내대표는 투미 의원과 담판을 벌여 이 자금을 새로운 경기부양안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WSJ는 투미 의원이 연준이 의회의 승인 없이 내년에 동일한 긴급대출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선에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번 경기부양책에는 △1인당 600달러(66만원)의 재난지원금 △매주 실업수당 300달러 추가 지급 △중소기업을 위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백신 배포 자금 지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방 의회 의사당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