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대신 대체품 먹으면 뇌졸중 위험 14% 감소

영국 연구팀, 5년 간 중국 2만1천명 조사

소금 대체품
소금 대체품 [더타임스 홈페이지. 재판매 및 DB 금지]

소금 대신 나트륨이 적은 대체품을 섭취하면 매년 영국에서 수천 건의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영국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조지 글로벌 헬스 연구소(GIGH)가 중국 600개 마을에서 뇌졸중, 고혈압 환자 등 2만1000 명을 상대로 진행했다.

GIGH 측은 참가자 일부에게는 염화나트륨 70%와 염화칼륨 30%가 함유된 소금 대체품을 제공했다.

또 심장마비를 포함한 심혈관 질환은 13% 감소했다.

이와 함께 뇌졸중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12%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영국인들은 이미 나트륨이 많이 첨가된 가공식품 등을 섭취하고 있는 까닭에 동일한 방식으로 조사를 하더라도 결과가 다를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영국 소비자들이 소금 대체재를 이용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매년 영국에서는 뇌졸중으로 3만4천 명가량이 숨진다. 또 이는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도 지목된다.

또 매년 10만 명 이상이 심장마비로 병원에 입원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GIGH 브루스 닐 교수는 “영국 내 슈퍼마켓 진열대에 있는 소금을 모두 대체품으로 교체한다면 매년 수천 건의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대체품은 일반 소금보다 약간 더 비싸지만, 여전히 매우 저렴하다”며 “건강 정책 측면에서도 대체품 사용이 드는 비용보다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의학저널인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