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과다 섭취, 동맥경화와 직접 연관?

소금
소금 [연합뉴스 자료 사진]

고염식(high-salt diet)이 관상동맥과 경동맥 경화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심근경색, 협심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할 수 있다.

경동맥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 혈전이 형성돼 혈관이 좁아지면 뇌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줄면서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

스웨덴 ‘심폐 생체영상 연구'(SCAPIS) 참가자 1만778명(50~64세, 여성 52%)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의 ‘가와사키 공식'(Kawasaki formula)으로 측정한 ▲24시간 소변 나트륨 배설량 ▲관상동맥 CT 검사 ▲관상동맥 석회 수치 측정 검사(coronary artery calcium score) ▲경동맥 초음파 검사 자료를 이용, 소금 섭취량과 동맥경화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소급 섭취량이 많을수록 그에 비례해 경동맥과 관상동맥 경화 위험은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변 나트륨 배설량이 1,000mg 늘어날 때마다 관상동맥 석회화, 관상동맥 협착, 경동맥 플라크(지방 침착)가 각각 3%, 4%, 4%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결과는 연령과 성별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소금 섭취량과 동맥경화 사이의 이 같은 연관성은 혈압이 정상 수준(140/90mmHg 이하)이거나 심혈관 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해당했다.

이는 소금 과다 섭취가 이로 인한 고혈압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동맥경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는 또 소금 섭취를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해결책은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지만 100% 염화나트륨인 소금을 염화나트륨 70~80%에 염화칼륨 20~30%가 섞인 저나트륨 소금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학술지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온라인판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