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백신 접종 영국 할머니, 2회차도 완료

8일 1회차 접종한 지 21일만…91세 고령에도 별다른 이상 없어

전 세계 최초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았던 영국 여성이 2회차 접종을 완료했다.

29일 BBC 방송에 따르면 코번트리 대학병원과 워릭셔 국민보건서비스(NHS) 트러스트는 이날 마거릿 키넌(91) 씨가 화이자 백신을 추가로 접종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1회차 백신을 맞은 지 21일 만이다.

화이자 백신은 1회차 접종 이후 면역력이 어느 정도 형성되지만 3주 간격을 두고 2회차 접종을 해야 95%의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원의 앤디 하디 교수는 “마거릿 키넌 씨가 오늘 대학병원으로 돌아와 안전하게 2회차 접종을 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하디 교수는 “우리 직원들이 그동안 마거릿의 가족들과 연락해왔다”면서 “그녀는 병원에서 집으로 돌아간 뒤 잘 회복해왔다”고 덧붙였다.

영국 정부는 지난 2일 세계 최초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승인한 뒤 8일부터 접종을 개시했다.

키넌씨는 8일 오전 6시 31분 코번트리 대학병원에서 백신을 맞아 ‘세계 최초 접종자’ 기록을 갖게 됐다.

그녀는 북아일랜드 에니스킬렌 출신으로 코번트리에서 60여년을 살았다.

키넌씨는 백신 접종 순간의 느낌에 대해 “정말 좋았다”며 “나는 전혀 긴장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다음 주 자신이 91세 생일을 맞는 것과 관련해 “내가 바랄 수 있는 최고의 생일선물을 앞당겨 받았다. 한 해 대부분을 혼자서 보내다가 드디어 새해에는 가족 및 친구들과 보내는 것을 고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 25일 기준 화이자 백신은 미국, 영국 등 8개국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았고, 유럽연합과 스위스에서 조건부 허가를 받았다.

BBC는 키넌씨에 이어 두 번째로 백신을 접종한 워릭셔 출신의 윌리엄 셰익스피어(81) 씨의 2회차 접종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자 마거릿 키넌
[AP통신=연합뉴스]